[대구24시] 홍준표 시장 “기득권 카르텔 토착화되면 대구미래 50년 담보 못해”
  • 김성영 영남본부 기자 (sisa528@sisajournal.com)
  • 승인 2022.11.07 16: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신임 시민안전실장에 홍성주 전 환경수자원 국장 임명
대구시, 조해녕·김범일 전 시장 ‘시정특별고문’ 위촉
홍준표 대구시장이 7월5일 동인청사 브리핑룸에서 민선8기 취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 시장은 이날 취임과 동시에 조직 구조조정 등 강도 높은 시정혁신을 예고했다. ⓒ대구시
홍준표 대구시장이 7월5일 동인청사 브리핑룸에서 민선8기 취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 시장은 이날 취임과 동시에 조직 구조조정 등 강도 높은 시정혁신을 예고했다. ⓒ대구시

홍준표 대구시장이 대구 혁신과 미래 번영을 위한 지역 기득권 카르켈 타파를 재차 강조했다.

홍 시장은 7일 대구시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에서 “대한민국 3대 도시였던 대구가 쇠락의 길을 면치 못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폐쇄성 때문이라고 확신했다”면서 “그 중심에 있는 거대한 기득권의 장벽을 봤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홍 시장은 “수 십년간 지속된 폐쇄성과 기득권은 이름만 달리할 뿐 불가분의 일체로 토착화 돼 지금의 상태로는 대구 미래 50년 번영을 담보할 수 없게 됐다”면서 “이제 대구의 리더가 지체없이 도전해야 할 제1번 과제는 ‘모두가 원했지만, 그 누구도 하지 못한 기득권 카르텔의 타파’일 것”이라고 했다. 홍 시장은 앞서 취임과 함께 강도 높은 시정혁신을 추진해 왔다.

내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이날 시정연설에서 홍 시장은 대구 미래 50년 번영을 위한 대구 대혁신도 강조했다.

대구시는 홍 시장의 이같은 방침에 따라 민선 8기 출범 후 먼저 공공기관 구조조정에 나섰다. 홍 시장은 18개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을 11개로 통합 개편했다. 또 기관장과 시장의 임기를 일치시키는 조례도 제정했다. 알박기 인사를 근절하자는 취지다.

그는 기관장 연봉 상항제와 퇴직금 미지급 제도도 도입했다. 이 외에도 공직 내부 체질 개선, 시 산하 위원회 199개 중 54개 폐지, 민간위탁 114개 중 33개 통폐합 등 조직혁신을 단행했다. 또 대구시 채무 2조4000억원 중 임기 내 1조5000억원 상환 등 재정혁신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다.

대구시는 또 대구 미래 50년을 위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중남부권 중추공항으로 건설, 안동댐 물을 상수도 원수로 사용하는 맑은 물 하이웨이 정책, 금호강 르네상스 등을 역점 추진한다. 대구시는 이날  올해보다 5975억원이 증가한 10조7419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홍성주 시민안전실장 직무대리 ⓒ대구시
홍성주 시민안전실장 직무대리 ⓒ대구시

◇ 대구시, 신임 시민안전실장에 홍성주 전 환경수자원 국장 임명

대구시는 공석인 시민안전실장(지방이사관)에 홍성주(56) 전 환경수자원국장을 직무대리로 임명했다고 7일 밝혔다.

대구시는 전임자 명예퇴직으로 공석이던 이 자리를 당초 12월 정기인사에서 후임자를 발령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겨울철을 맞아 화재 등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원포인트 인사를 단행했다.

홍 직무대리는 대구시에서 문화예술정책과장, 건설교통국장 등을 지냈다. 대구시는 홍 직무대리가 대규모 행사와 재난안전관리에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조해녕 전 대구시장, 김범일 전 대구시장 ⓒ대구시
(왼쪽부터) 조해녕 전 대구시장, 김범일 전 대구시장 ⓒ대구시

◇ 대구시, 조해녕·김범일 전 시장 ‘시정특별고문’ 위촉

대구시는 조해녕·김범일 전 대구시장을 시정특별고문으로 위촉했다고 7일 밝혔다.

조해녕 전 시장은 총무처 장관 및 내무부 장관, 관선 대구시장을 거쳐 민선 3기 대구시정을 이끌었다. 김범일 전 시장은 행정자치부 기획조정실장을 거쳐 산림청장을 역임하고, 민선 4·5기 대구시장을 지냈다.

대구시는 민선 8기 최초로 도입하는 이번 ‘시정특별고문’ 제도를 통해 대구 미래 50년 설계를 위한 시급하고 주요한 정책과 현안에 대해 자문할 방침이다.

홍준표 시장은 “대구는 현재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 제정과 군위군 편입 등 미래를 좌우할 분수령에 놓여 있다”며 “두 전 시장님들의 다년간의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의 정치적, 행정적 역량을 함께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