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일본 겨냥 “군사화 심각한 도전…조치 취할 것”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3.01.03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외무차관 “기시다 정부, 군사주의 강화해…대응 조치 취할 것”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2년 12월31일(현지 시각) 러시아 남부 군 사령부를 방문해 러시아 군인들에게 상을 수여하는 공식 군관식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UPI=연합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2년 12월31일(현지 시각) 러시아 남부 군 사령부를 방문해 러시아 군인들에게 상을 수여하는 공식 군관식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UPI=연합

러시아는 일본이 평화주의 노선을 포기하는 정책을 잇따라 발표한 데 대해 “이러한 움직임이 계속 될 경우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차관은 3일(현지 시각) 타스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일본 정부가 수십 년간 주창해 온 평화발전 노선을 포기하고 군사주의를 강화하는 노선으로의 이행을 가속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루덴코 차관은 일본이 군사주의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는 사례로 ‘러시아 국경 인근에 지역 외 파트너들(미국 등)을 초청한 대규모 군사훈련’, ‘공격력 강화를 위한 군사안보분야 독트린 개정’, ‘유례없는 국방비 증대 등 군사주의 강화 정책’ 등을 제시했다.

이어 “우리는 일본의 이러한 활동을 러시아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체 안보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간주한다”며 “그런 정책이 계속될 경우, 우리는 러시아에 대한 군사적 위협을 차단하기 위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루덴코 차관은 서방이 주도하는 대러 제재에 일본이 동참한다는 이유로 일본과의 평화조약 체결 협상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에) 노골적으로 비우호적 태도를 보이고 직접적 위협을 감행하는 국가와 평화조약 체결 논의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내 ‘특별군사작전’ 개시 이후 기시다 정부는 서방이 주도하는 반러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면서 오랜 기간 축적된 상호 유익한 협력 성과들을 와해시켰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12월 중순 임시 각의(국무회의)에서 적 미사일 발사 거점 등을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 보유를 명기하고 방위력을 대폭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안전보장전략, 국가방위전략, 방위력정비계획 등 3대 안보 문서 개정을 결정했다. 또 일본 NHK 방송은 자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방위성이 홋카이도와 규슈 섬에 최대 사거리 1000㎞의 극초음속 무기를 배치할 계획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