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방탄’ 비판에 “檢 소환조사 받겠다 했는데 뭘 방탄하나”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1.04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제 개편은 비례대표제가 맞다 생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자신을 겨냥한 ‘방탄국회’ 비판에 대해 “재가 소환조사를 받겠다는데 뭘 방탄하나”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 직후 검찰의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와 관련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그는 ‘당이 아닌 개인 차원에서 사법 리스크 대응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질문에는 “이미 기존에 답한 것이 있으니 그것으로 대신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 2일 부산 현장 최고위원회의 후 약식 기자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개인에 대한 공격인지, 당에 대한 공격인지 판단들이 서로 다를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관련 검찰의 소환 통보일인 지난달 28일 지역 일정을 이유로 불응했다. 당시 그는 “가능한 시간을 확인 중으로 제가 출석하기로 했으니 그렇게 알면 될 것 같다”며, 정확한 날짜에 대해서는 “변호인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이 대표는 중대선거구제에 대해서는 “제3의 선택이 가능한 정치 시스템이 바람직하다는 말씀을 드렸고 그 방식이 중대선거구제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비례대표를 강화하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인데 지금 당내 의견 수렴 과정이라 제 개인적 의견을 쉽게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