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 나경원…홍준표 “‘친이·잔박’ 붙더니 이제 ‘친윤’에 붙으려 하나”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3.01.09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만으로 정치하는 시대 끝나…딱하다” 집중 포화
홍준표 대구시장이 2022년 12월19일 오후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열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추진 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2022년 12월19일 오후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열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추진 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은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겨냥해 “내용 없이 이미지만으로 정치하는 시대는 끝났다”고 비판했다.

홍 시장은 9일 페이스북을 통해 “얕은 지식으로 얄팍한 생각으로 이미지만 내세워 그만큼 누렸으면 이제 그만해도 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나 부위원장을 향해 “친이(친이명박계)에 붙었다가 잔박(잔류한 친박계)에 붙었다가 이제는 또 친윤(친윤석열계)에 붙을려고 하는거를 보니 참 딱하다”며 “자기 역량으로 자기 노력으로 자기 지식으로 국민에 대해 진심을 갖고 정치해야 그 정치 생명이 오래 간다는 걸 깨달아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저기 시류에 따라 흔들리는 수양버들로 국민들을 더 현혹할 수 있겠는가”라며 “그냥 조용히 침잠의 시간을 가지는 게 좋지 않겠는가. 연탄 만지는 손으로 아무리 자기 얼굴을 닦아도 검정은 더 묻게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보수의 품격 운운하며 터무니 없는 비난을 늘어 놓을 때 참 어이가 없었는데 요즘 하는 거 보니 품격이라는 건 찾아 볼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지난 6일에도 나 부위원장의 저출산 대책 발표를 비판한 바 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이 좌파 포퓰리즘 정책은 배격한다고 선언한 것을 모르고 (나 부위원장이) 그런 정책을 발표했거나, 한번 튀어 보려고 혼자 생각하고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당시 홍 시장은 “(나 부위원장의) 그런 정책 발표는 집행 책임 없는 국회의원 때나 가능한 것이지 정부 관료로서는 지극히 부적당한 것”이라며 “정부의 신뢰를 추락시키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두 자리를 놓고 또 과거처럼 기회를 엿보면서 설치면 대통령실이 손절 절차에 들어갈 수도 있을 것”이라며 “어느 자리든 한자리에만 충실할 것을 권한다”고 당부했다.

지난 5일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위원회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년 1월5일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위원회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나 부위원장은 5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청년들이 경제적 이유로 결혼과 출산을 미루거나 포기하지 않게 하겠다”며 ‘출산 시 대출금 탕감’ 정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개인 의견일 뿐 정부 정책과는 무관하다”며 선을 그었다. 안상훈 대통령사회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나 부위원장이 밝힌 ‘자녀 수에 따라 대출금을 탕감하거나 면제하는 정책’은 본인의 의견”이라며 “오히려 윤석열 정부의 관련 정책 기조와는 상당히 차이가 있다”고 일축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나 부위원장은 8일 “대통령실의 우려를 십분 이해하고 있다”면서도 “이번 이슈를 정치적 이해관계 프레임에 가두고 근거 없는 곡해를 하는 일은 지양해 달라. 어찌 됐든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