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가짜 뇌전증 진단’ 병역 브로커 구속영장 청구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1.09 12: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병역브로커 관련 의료기관으로 수사 범위 확대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연합뉴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연합뉴스

검찰이 뇌전증(간질) 허위 진단 등의 수법으로 병역비리에 가담한 병역 브로커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박은혜 부장검사)는 지난 주 병역 브로커 김아무개씨에 대해 병역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홍진표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김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김씨는 병역 면탈 의뢰자들에 허위 뇌전증 진단을 받도록 알선해주는 과정에서 협박성 제안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알선과정에서 1억원 이상의 금액을 수수하는 등의 병역법 위반 정황이 확인됐다.

앞서 지난달 21일 서울남부지검 병역면탈 합동 수사팀은 병역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인 군 관계자 출신 구아무개씨에 대해서도 구속 기소한 바 있다. 구씨는 서울 강남구에 병역 관련 사무실을 차린 뒤, 병역 의무자에 뇌전증 허위 진단 수법 등 군 면제 방법 등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역면탈 합동 수사팀은 병역 브로커를 통해 병역 면제 및 병역 등급 조정을 받은 유명 프로축구선수, 프로 배구선수, 연예인, 고위공직자 등의 자녀 등 100여 명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병역 브로커 김씨와 구씨가 거친 의료기관의 의료기록을 확보해 의료계의 병역 비리 관여 여부도 들여다보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