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보복 나선 중국…“한국인 단기비자 발급 중단”
  • 박나영 기자 (bohena@sisajournal.com)
  • 승인 2023.01.10 14: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중국대사관 10일 위챗 공식 계정에 관련 내용 공지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이 한국 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했다.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른 한국의 입국 규제에 대한 보복 조치다.

주한중국대사관은 10일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상기 사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세계 각국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 강화 조처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우리 정부도 중국 내 급격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세 등을 고려해 중국발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과 항공편 추가 증편을 제한하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외교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 때마다 한미일 등 각국이 취한 중국발 입국자 대상 방역 강화 조치에 반발하며 대등한 상응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해왔다.

또 전날 친강 중국 신임 외교부장은 박진 외교부 장관과의 첫 통화에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한국의 방역 강화 조치에 우려를 표했다. 외교부는 박 장관이 친 부장의 우려에 한국 측 조치가 과학적 근거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고 전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