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유족에 막말 쏟아낸 창원시의원 ‘제명 결정’ 열린다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3.01.11 1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창원시의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 김미나 시의원 의원직 제명 의결
윤리특별위원회 심사 거쳐 본회의에서 징계안 결정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족협의회)’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15일 경남 창원시의회 앞에서 이태원 참사 유족에게 ‘시체 팔이’ ‘나라 구하다 죽었냐’ 등 발언을 한 국민의힘 소속 김미나 창원시의원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시사저널 이상욱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족협의회)’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15일 경남 창원시의회 앞에서 이태원 참사 유족에게 ‘시체 팔이’ ‘나라 구하다 죽었냐’ 등 발언을 한 국민의힘 소속 김미나 창원시의원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시사저널 이상욱

경남 창원시의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이태원 참사 유족에 막말을 쏟아낸 국민의힘 소속 김미나 창원시의원에 대해 의원직 제명을 의결했다. 

11일 창원시의회 등에 따르면, 창원시의회 윤리심사자문위는 전날 오후 열린 2차 비공개회의에서 김 시의원의 소명 후 징계 요구 안건을 논의해 무기명 표결로 제명을 결정하고 윤리특별위원회에 전달했다. 창원시의원 징계안은 윤리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의결된다. 경고와 사과, 출석 정지, 제명 등 징계가 가능하다.

창원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11일 오후 2시 회의를 연다. 윤리특별위원회가 윤리심사자문위 의견대로 제명안을 제출하고, 본회의에서 가결되면 김 의원의 의원직이 박탈된다. 국민의힘과 민주당 소속 창원시의원 각 4명으로 구성된 윤리특별위원회는 국민의힘 소속 구점득 시의원이 위원장을, 민주당 소속 박해정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구 위원장은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심도 있게 논의한 것을 바탕으로 의원들이 심의할 것이다. 지역 내 여론도 고려하며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하나하나 짚어볼 게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열릴 창원시의회 임시회 회기 내에 진행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구 위원장은 “13일 임시회 본회의 때 관련 안건이 부쳐질지 미지수다. 1차 회의에서 결론을 낼 수 있지만, 추가 회의도 필요할 수 있다”며 “원포인트 임시회 등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본회의에서 징계 안건이 통과되려면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이 필요하고, 제명의 경우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현재 창원시의원 45명 중 국민의힘 시의원 27명, 민주당 시의원 18명이다. 사실상 국민의힘 시의원들의 찬성 없이는 제명이 어려운 상황이다.

김 시의원은 이날 소명 자리에서 “부적절한 언어 선택으로 상처 준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시의원은 지난해 12월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꽃같이 젊디젊은 나이에 하늘로 간 영혼들을 두 번 죽이는 유족들”이란 글을 올렸다. 또 “우려먹기 장인들” “자식팔아 장사한단 소리 나온다” “나라 구하다 죽었냐” 등의 말도 덧붙였다.

김 시의원은 그 전날인 12월11일에도 “민주당 저것들은 노란 리본 한 8∼9년 우려먹고 이제 깜장 리본 달고 얼마나 우려먹을까”라며 “시체팔이 족속들”이라는 글을 올렸다.

김 시의원이 쓴 글은 온라인상에 공유돼 비판이 일었다. 이런 가운데 김 시의원이 지난해 11월 말 한 방송사 인터뷰에 나온 유족의 발언을 두고 “지 XX를 두 번 죽이는 무지몽매한 XX”라고 비난한 글을 올린 사실도 알려졌다. 당시 김 시의원은 유족을 향해 “자식 팔아 한 몫 챙기자는 수작” “당신은 그 시간에 무얼 했길래 누구에게 책임을 떠넘기는가” “자식 앞세운 죄인이 양심이란 것이 있는가” 등의 막말을 쏟아냈다. 김 시의원은 논란이 일자 현재 페이스북에서 해당 게시글을 모두 내렸다.

당시 김 시의원의 이 같은 부적절한 발언에 창원시의회 내부에서도 비판 여론이 나왔다. 김이근 창원시의회 의장은 “표현의 자유가 있다고 하지만, 그 정도의 발언은 자제할 필요가 있었다고 본다”며 “그의 발언과 관련해 어떻게 대응할지 의회 차원에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