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24시] 함안군,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153억원 투입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3.01.13 19: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군, 설 명절 맞아 공무원·업체에 청렴 서한문 발송
함안군, 2월 말까지 닭·오리 ‘방사 사육’ 금지

지난해 보건복지부 ‘2022년 보육정책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함안군은 올해도 아이 키우기 좋은 함안 조성을 위해 153억원을 투입한다.

13일 함안군에 따르면, 함안군은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해 시행된 영아 수당을 부모 급여로 확대 지원하는데 19억원을 편성했다. 함안군은 만 0세(0~11개월)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 월 70만원, 만 1세(12~23개월) 아이가 있는 가정에 월 35만원을 지급한다. 

함안군은 부모 부담 보육비용 경감을 위해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에게 지원되는 영유아 보육료와 누리과정 보육료를 각 40억원, 19억원 편성했다. 어린이집 이용 시 자부담이 발생하는 부모 부담 보육료와 필요경비 지원금으로 8800만원과 9700만원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함안군은 관내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5세아(2017년생)에게 입학준비금, 특별활동비 등 부모부담분 필요경비를 지원한다. 

함안군은 2억2000만원을 들여 부모의 수요가 높은 국공립어린이집 1곳을 확충하고, 8곳의 공공형어린이집을 운영해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함안군은 특수 시책으로 어린이집 재원 아동 1명당 월 8000원인 간식비를 2만원으로 대폭 확대 지원하고, 민간가정어린이집 조리사 인건비를 매월 30만원씩 신규로 지원한다. 

함안군은 20억원을 편성해 보육 교직원의 주기적인 보수교육과 교사 교육을 지원을 할 예정이다. 보육 교직원 처우 개선비와 장기근속수당 등을 지원해 보육 교직원 사기를 진작한다. 함안군은 시간제 보육을 지원하고, 아이돌봄 지원 사업을 강화해 맞춤형 보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조근제 군수는 “함안군이 3년 연속 보육정책 우수 지자체에 선정돼 전국적으로 선진 보육환경 조성에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영유아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 함안의 국공립어린이집인 산인어린이집 원생 모습 ⓒ함안군
경남 함안의 국공립어린이집인 산인어린이집 원생 모습 ⓒ함안군

◇ 함안군, 설 명절 맞아 공무원·업체에 청렴 서한문 발송 

경남 함안군이 반부패 청렴도 향상시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지역 업체와 소속 공무원에게 청렴 문화 실현·확산을 위한 청렴 서한문을 발송했다.
  
13일 함안군에 따르면, 함안군은 설 명절을 앞둔 이날 군청 공무원과 777개 업체를 대상으로 깨끗한 군정 실현과 부패 근절에 동참해달라는 청렴 서한문을 발송했다. 함안군은 서한문에 함안군 전 공직자가 민원인으로부터 금품·향응·편의를 요구하거나 받지 않고, 관행처럼 여겨왔던 학연·지연·혈연 등을 이유로 특혜를 주는 일이 없도록 공직자의 의지를 담았다.
  
이와 함께 함안군은 설 명절을 앞두고 오는 24일까지 군청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직무감찰을 펼칠 계획이다. 함안군은 1개반 5명으로 감찰반을 구성해 설 명절 분위기에 편승한 공직자 행동강령 위반행위와 공직기강 문란 행위, 청탁금지법 및 직무 관련 비위행위 등 공직기강 전반을 감찰한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부패 행위 근절을 위한 군민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번 설 연휴 감찰을 통해 부패 행위 예방과 사전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함안군, 2월 말까지 닭·오리 ‘방사 사육’ 금지

경남 함안군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의 농가 유입을 막기 위해 오는 2월28일까지 닭과 오리 등 전 가금류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방사 사육을 금지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작년 10월부터 발령된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대책 행정명령 중 일부로, 재난위기경보가 ‘주의’에서 ‘심각’으로 격상된 데 따른 조치다.

함안군은 닭과 오리 등 가금류를 마당이나 논·밭 등에서 풀어놓고 사육하는 행위를 이 기간에 금지한다. 위반 시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함안군은 조류인플루엔자 유입을 막기 위해 11가지 행정명령을 작년 10월부터 추진 중이다.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은 평소보다 기운이 없거나 폐사 증가 등이 있으며, 군민들은 함안군 농업기술센터 동물방역담당(☎055-580-4471)으로 자세한 의심 증상을 문의하면 된다. 
 
함안군 관계자는 “최근 함안군 인근 지역에서 AI가 발생하고 있고 인근 지역 야생조류에서도 검출되는 등 엄중한 시기다. 군민들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