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또 포토라인 앞에 설까…檢출석 여부 묻자 ‘침묵’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1.16 15: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대장동 의혹으로 엿새 만에 檢소환 통보
野지도부와 출석 응할지 논의할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지도부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지도부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재차 검찰의 포토라인 앞에 설 위기에 놓였다. 검찰이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하면서다. 이 대표는 검찰의 소환 조사에 응할지 여부에 침묵을 유지 중이다.

이 대표는 16일 오후 여의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출범식을 마친 후 취재진을 만나 ‘검찰의 소환 통보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침묵으로 일관한 채 발걸음을 옮겼다.

이어 취재진을 만난 황명선 민주당 대변인은 “아직까지 소환통보 받은 게 없다”고 말했다. 이어 “(소환 조사에 응할지 여부에 대해선) 지도부에서 검토해봐야 하지 않겠느냐. 사실 확인이 안 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가 검찰의 소환 조사에 응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앞서 이 대표는 이달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으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조사를 받을 때에도 ‘서면 진술서로 갈음한다’는 입장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9월 검찰이 대장동‧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서위사실 공표 혐의로 이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했을 땐 출석을 거부한 바 있다.

향후 이 대표는 당 지도부와 함께 검찰 출석 여부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부(엄희준 부장검사)와 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 대표 측에 배임·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오는 27일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지 엿새 만이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과 관련해 성남시장으로서 최종 결정권을 행사한 이 대표가 민간업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해 4040억원의 막대한 수익을 챙기게 하고 그만큼 성남시에 손해를 입힌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검찰은 이 대표 최측근인 정진상 당시 성남시장 정책비서관 등이 대장동 민간업자들 측에서 428억원을 받는 대가로 사업상 편의를 제공하고, 각종 선거 자금을 지원받은 과정에도 이 대표의 개입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위례 신도시 사업과 관련해서도 2013년 정진상 당시 비서관 등이 내부 정보를 민간업자에게 흘려 사업자로 선정되게 하는 과정에 관여 또는 묵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