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윤’ 비판 의식? 나경원 “尹대통령에 깊이 사과”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1.20 1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임 본의 아니라 한 것 제 불찰…당원 여러분들께도 송구”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출마를 고심 중인 나경원 전 의원이 19일 서울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출마를 고심 중인 나경원 전 의원이 19일 서울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깊이 사과드린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지난 17일 윤 대통령의 저출산고령사회위원장과 외교부 기후환경대사직 해임 결정이 “대통령의 본의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가 당내 반발이 일자 사흘 만에 사과한 것이다.

나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최근 저의 발언, 특히 저에 대한 해임 결정이 대통령님의 본의가 아닐 것이라 말씀드린 것은 제 불찰”이라고 했다. 그는 “관련된 논란으로 대통령님께 누(累)가 된 점 윤석열 대통령님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당원 여러분께도 걱정을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했다. 이어 “성공적인 윤석열 정부와 국민에게 사랑받는 국민의힘이 되는 그 길을, 당원동지 여러분과 늘 함께가겠다”고 했다.

나 전 의원은 17일 페이스북에서 자신의 해임 결정에 대해 “최종적으로 대통령께서 내린 결정으로 그 뜻을 존중하지만 전달 과정에서의 왜곡도 있었다”고 했다. 대통령실 참모와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관계자)’ 등 측근 그룹이 자신과 대통령의 관계를 이간했다는 주장으로 풀이됐다.

그러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내고 “그간의 처신에 대해 대통령이 어떻게 생각하실지는 본인이 잘 알 것”이라며 “대통령께서는 누구보다 국정 현안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같은 날 국민의힘 초선 의원 50여명은 나 전 의원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나 전 의원이 고심 끝 사과문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나 전 의원은 이날 여권 최대 관심사인 당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여권 일각에선 나 전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 결심을 굳힌 상태로, 설 연후 전후로 출마를 선언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나 전 의원을 돕는 박종희 전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통령이 귀국하면 보수의 상징적 장소, 보수의 전사로서 대통령을 잘 모시고 국정수행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고 또 차기 재집권까지의 초석을 깔 수 있는 상징적 장소에서 출정식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