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렴도 평가 '희비교차'…용인·포천시 최하위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01.27 1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도교육청 3등급, 안양·여주 1등급
용인·포천, 성남도시개발공사 5등급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용인시와 포천시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5등급으로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 같은 결과를 포함한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를 26일 발표했다.

평가 결과에 따르면 광역지자체인 경기도는 3등급을 받아 지난해 1등급에서 두 단계 하락했다. 경기도교육청 3등급, 경기남부경찰청 2등급, 경기북부경찰청 4등급으로 각각 평가됐다. 1등급을 받은 경기도 내 지방자치단체는 안양·여주 2곳이었으며, 2등급은 고양·구리·수원·안산 등 12곳이었다. 또 과천·군포·남양주·시흥·오산·이천 등 11개 지자체는 3등급, 광주·성남·양주·양평 4곳은 4등급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용인과 포천은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다. 지방공사·공단 등 공직유관단체 평가에선 대장동·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에 연루된 성남도시개발공사도 5등급을 받았다.

1등급을 받은 안양시는 반부패 상시 자가 학습시스템인 '청렴 웹툰', 공직자의 청렴 의지를 시민과 공유한 '청렴 만화 순회전시', 맞춤형 청렴 교육'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여주시는 시장과 함께하는 청렴 토크콘서트, 부서장과 함께 찾아가는 청렴교육 등 청렴문화 확산 노력을 인정받았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그동안 이원화된 체계로 운영하던 청렴도 평가와 부패방지 시책 평가를 통합한 종합청렴도 평가 방식을 이번부터 적용했다고 밝혔다. 청렴체감도(60%, 설문조사 결과), 청렴노력도(40%, 정량 및 정성평가)를 가중 평균한 후, 부패실태 점검(10%+α) 및 신뢰도 저해행위 감점을 반영해 평가 결과를 도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