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통일은 준비해야 할 일, 北 인권상황 정확히 공유해야”
  • 강나윤 디지털팀 기자 (nayoon0815@naver.com)
  • 승인 2023.01.27 17: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가 北 인권 상황 알리는 역할 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통일은 준비된 경우에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해 우리 국민 및 국제사회에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통일부로부터 신년 업무보고를 받은 뒤 이같이 말했다고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권 장관은 이날 윤 대통령에게 ‘국민과 함께 미래로, 흔들림 없이 통일로’라는 주제로 ‘올바른 남북관계 구현’과 ‘통일미래 준비’를 위한 2023년 7대 핵심 과제를 보고했다.

권 장관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통일은 준비해야 되는 일이며, 그냥 되는 일이 아니다”라면서 “통일은 갑자기 찾아올 수도 있겠지만 준비된 경우에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북한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 특히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해 우리 국민 및 국제사회에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더 나아가 북한 주민들도 가능한 실상을 정확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통일부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고 권 장관은 전했다.

이에 대해 권 장관은 “탈북민들이 우리 사회에 와서 어떤 대접을 받는가 하는 것들이 결국 어떤 방법을 통해서든 북한 주민들한테 알려지게 돼 있다”며 “우리가 북한의 실상이나 인권 상황의 전반적인 부분을 더 대내외에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는 취지”라고 윤 대통령의 발언을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탈북민 지원과 관해서 “통일을 준비하는 열정으로 정착 지원에 힘써달라”며, 이를 위해 “통일부가 남북관계 상황 등 업무 여건에 따라 유연하게 재구조화하면서 중점 과제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토록 지시했다”고 했다.

권 장관은 “북한인권은 북한 비핵화 못지않게 중요한 문제다. 인류 보편적 가치의 차원을 넘어서 우리와 한 핏줄인 동포라는 차원에서 북한의 열악한 인권 실태를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인권 현황 연례보고서’를 발간하고, 외국어 번역본도 제작해 국내외에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7년째 출범하지 못하고 있는 북한인권재단의 출범을 위한 준비도 조속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