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증권사 ’성과급 잔치‘ 겨냥 “성과급·배당 자제”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1.31 15: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PF 사업 성과보상 합리적 산정 요구”
이복현 금감원장이 26일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보험회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복현 금감원장이 26일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보험회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유동성 리스크가 있는 일부 증권사를 향해 성과급·배당 자제령을 주문했다. 특히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 비중이 높은 증권사에 합리적인 산정과 지급 체계를 요청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31일 금감원 임원 회의에서 "부동산PF와 단기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며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은 일부 증권사의 경우, 임직원들의 성과급 지급 및 현금배당 등에서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부동산 익스포저(위험 노출액)가 높은 증권사는 향후 부동산 시장 상황 및 리스크 등에 대한 충분한 검토 후 성과보수를 합리적으로 산정·지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는 "감독 당국도 증권사의 부동산PF 관련 성과 보상 체계의 적정성 등에 대해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증권사 배당 등 주주환원 정책은 원칙적으로 개별 기업이 경영상 판단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라면서 "하지만 단기금융시장 경색 국면에서 산업은행 등 외부로부터 유동성을 지원받는 일부 증권사가 배당함으로써 유동성에 부담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책임 있고 사려 깊은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