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민간이면 서울 지하철 이미 파산…기재부 나서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1.31 1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임승차 정책, 모순적인 상황…이제는 한계” 강조
오세훈 서울시장이 1월30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월30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간 기업이었으면 서울 지하철은 이미 파산”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행 무임승차 정책의 모순점을 지적하며 기획재정부의 입장 선회를 촉구한 것이다.

오 시장은 31일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어제(30일) 지하철 무임 수송에 대해 기획재정부 지원이 이뤄지면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 폭을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면서 “이에 대해 오늘(31일) 오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중심으로 근본 해결 방법을 논의해봐야 할 것 같다’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무임승차 정책은 모순적인 상황”이라면서 “서울 지하철은 원가가 2000원인데 1인당 운임은 1000에도 미치치 못해 ‘반값 운행’을 하는 셈이다. 코로나19 이후 매년 적자는 1조원 대인데 이중 무임승차 비율이 30% 정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회사채를 발행해 버텨왔지만 이제는 한계”라면서 “민간 기업이었으면 서울 지하철은 이미 파산이다.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이제라도 기획재정부가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나서야 한다. 난방비만이 아니라 교통비도 민생”이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지난 30일 신년 기자간담회 당시 ‘서민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할 때 공공요금 인상폭과 시기를 조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조정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기획재정부가 입장을 바꾸는 것”이라고 답한 바 있다. 작년 여야가 PSO(Public Service Obligation·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보전 지원) 예산 확보를 추진했으나 기획재정부 반대로 무산된 점을 짚은 것이다.

한편 서울시는 어르신 무임승차 등으로 늘어나는 운영사 손실 보전 목적에서 이르면 오는 4월부터 지하철 및 버스 요금을 300~400원 인상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