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건설노조와 전면전 “‘가짜약자’ 뿌리 뽑겠다”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2.01 12: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494곳서 총 2070건 불법행위 적발
1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민간협회, 공공기관 대표자들과의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1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민간협회, 공공기관 대표자들과의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건설노조 불법행위에 대해 “몸통과 뿌리까지 직접 파고들겠다”며 경고했다.

1일 원 장관은 서울 강남 건설회관에서 열린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협회·공공기관과의 간담회에서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고용노동부, 경찰, 공정거래위원회, 민생을 책임지는 대통령께서 직접 관심을 갖고 힘을 실어드릴 것”이라며 “55개의 건설노조에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노조원도 가입이 되지 않는 이름만 있는 건설노조가 있다”며 “신고건수가 많지만 당장 공사현장이 돌아가는데 지장이 없는 상황만 신고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의 협박 전화가 오는 것도 알고 있다”며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에 대해 한 때 지나가는 바람이 아닌 국토부 장관이 끝까지 파고 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2주 간 12개의 건설협회를 통해 건설현장 불법행위 피해 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전국 1494곳에서 총 2070건의 불법행위가 적발됐으며 월례비 요구, 노조 전임비 강요 등이 전체의 86%를 차지했다. 불법행위가 발생한 곳들 중 118곳의 업체는 3년 간 1686억원의 피해금액이 발생하기도 했다.

원 장관은 건설노조 불법행위에 대해 “약자와 노동이라는 이름을 앞세워 독점적 공급자 지위를 악용해 정당 공정거래와 노동의 대가를 넘어 금품과 채용 강요를 함으로써 정당한 사업자가 아닌 다수 국민에게 민폐를 끼치는 조폭 같은 무법지대의 온상”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특히 올 상반기 내에 건설현장의 가짜노동, 가짜약자를 뿌리까지 뽑아 진짜 노동, 진짜 약자, 국민 이익과 안전을 앞세울 수 있는 법치와 공정이 살아 숨쉬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