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김의겸 고발’ 비판에 “국격 떨어뜨려…대응 당연”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2.01 12: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향해 “文정부 법적대응엔 문제제기 않고 침묵”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1월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 추가 주가조작 의혹 제기와 관련해 자신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힌 것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1월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 추가 주가조작 의혹 제기와 관련해 자신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힌 것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참여연대가 대통령실의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고발을 ‘대통령 가족의 사적 이익 보호’라고 비판한 가운데 대통령실은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은 1일 언론 공지에서 “참여연대가 ‘대통령 비서실의 고발장 제출은 대통령 가족의 가적 이익을 하기 위해 공적 자원이 도원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나 이는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그 가족에 대한 근거 없는 허위사실 유포는 외교상 국격을 떨어뜨리고 국정 동력을 약화시키는 등 공익과 직결된 문제”라면서 “국민의 알 권리와 국익을 위해 직접 대응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이 제기한 의혹 자체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대통령실은 “제3자의 재판에서 나온 일부 내용을 맥락과 다르게 짜깁기해 스스로 의혹을 만든 전형적인 가짜뉴스”라며 “과거에 발생한 실체가 있는 사건이 전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김 여사가) 대통령 배우자가 되기 전에는 어느 누구도 피해 신고를 하거나 의혹조차 제기된 적 없다”고 못박았다.

참여연대의 태도가 문재인 정부 때와는 다르다는 지적도 있었다. 대통령실은 “문재인 정부 때 ‘김정숙 여사의 타지마할 단독 방문’, ‘경호원 개인 수영강습’ 등에 대한 언론의 비판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 대통령 비서실과 경호처는 정정보도 청구 등 법적 조치를 직접 취한 바 있다”면서 “그 당시 참여연대는 어떤 문제 제기도 하지 않고 침묵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참여연대가 특정 정파에 치우친 것이 아니라면, 과거에 먼저 이뤄진 김정숙 여사 비판에 대한 당시 대통령 비서실의 법적 대응부터 선행하여 문제 제기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김 대변인은 지난 달 27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여사가 또 다른 주가 조작에 관여한 혐의가 드러났다. 도이치모터스에 이어 이번에는 우리기술 작전주”라면서 “법정에서 검사의 입을 통해 김 여사가 우리기술 20만 주를 매도한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다.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씨 계좌도 활용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김 대변인은 대통령실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당하자 “반응을 보니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은 사실이겠구나 더욱 확신하게 된다”면서 “이번 고발이 계기가 되어 오랫동안 끌어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의 진실이 투명하게 드러나길 바란다”고 맞받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