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영, 이태원 참사 당일 ‘윤 대통령 비판 전단지 수거’ 지시 의혹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2.01 13: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구청장, 권영세 장관에 참사 보고 외 부실 조치 의혹
지난 6일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서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6일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서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이태원 참사 발생 당일 구청 직원들에게 윤석열 대통령 비판 전단지를 수거하라고 지시한 정황이 드러났다.

1일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제출 받은 박 구청장의 공소장에 따르면, 박 구청장은 이태원 참사 발생 당일인 지난해 10월29일 오후 8시59분에 용산구청 비서실 직원들과 함께 있는 단체 대화방에서 ‘삼각지역 인근 집회 현장으로 가 대통령 비판 전단지를 수거하라’고 지시했다.

당시 광화문 일대에서 윤 대통령을 비판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었고 집회 행진이 삼각지역 인근까지 이어졌다.

박 구청장의 지시 이후 용산구청 비서실장은 구청 당직자에게 연락해 “구청장 지시사항이니 전쟁기념관 북문 담벼락에 붙어있는 시위 전단지를 수거하라”고 요청했다.

이에 검찰은 공소장에 “구청 직원들이 전단지 수거 작업을 하느라 이태원 핼러윈 인파 밀집 신고에 대한 대응이 미미했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박 구청장은 이태원 참사 발생 1시간 가량이 지난 10월29일 오후11시23분에 권영세 통일부 장관에 전화를 걸어 참사 상황보고를 한 것으로 공소장에 적시됐다. 하지만 정작 재난안전법 및 용산구 안전관리계획에 따른 경보 발령이나 피난 권고, 현장대응요원 현장 출동 지시 등에 대한 조치는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박 구청장은 현재 업무상과실치사상 및 허위공문서작성·행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