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좌장’ 정성호, 정진상‧김용 ‘회유’ 논란 일파만파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2.14 14: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로면 이재명이 대통령 된다”…회유 의혹 제기
정성호 “회유 아닌 위로 취지…검찰의 야비한 술수”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왼쪽 사진)과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김용 페이스북·시사저널 포토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왼쪽 사진)과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김용 페이스북·시사저널 포토

‘친명(친이재명) 좌장’ 격으로 불리는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구치소에 수감된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접견해 “이대로 가면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 된다”는 취지로 회유를 시도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정 의원과 정 전 실장 측은 각각 입장문을 내고 “검찰의 야비한 술수”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14일 JTBC 등 보도에 따르면, 정 의원은 지난해 12월9일 김 전 부원장을, 지난달 18일엔 정 전 실장을 서울구치소에서 면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별도 장소에서 대화 녹음 없이 교도관 입회 하에 진행되는 ‘장소 변경 접견 방식’이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정 의원은 정 전 실장에게 “마음 흔들리지 마라” “경찰은 증거가 없다” “이대로 가면 (다음 대선에선)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다”고 했고, 김 전 부원장에겐 “알리바이가 중요하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실장과 김 전 부원장은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인물로, 정 전 실장은 뇌물 등 혐의로 지난해 11월, 김 전 부원장은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지난해 10월 구속돼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두 사람 모두 이 대표의 혐의와 직결되는 인물인 만큼, 정 의원이 직접 나서서 회유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구치소에 수감된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면회 당시 발언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구치소에 수감된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면회 당시 발언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다만 정 의원은 “위로와 격려 차원의 조언이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용과 정진상 두 사람은 2017년, 2018년 이재명 후보 캠프에서 일해 잘 아는 사이였다”며 “그러한 관계였기에 인간적 도리에서 면회를 가 위로의 말과 함께 과거 변호사로서의 경험을 이야기 하며 재판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두 사람이) 무죄를 주장하고 있으니 ‘힘들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마음을 단단히 먹으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며 “교도관도 있는 자리에서 설마 ‘배신하지 말라’는 투로 이야기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지금 와서 검찰에서 전체 접견의 부분만 흘리는 저의가 무엇이겠느냐”며 “이 대표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려면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어야 하는데 결정적 증거가 없으니 측근인 나를 통해 회유하려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그동안 피의사실을 생중계하듯 불법적으로 유포하던 검찰이 급기야 개인적인 접견사실과 대화 내용까지 언론에 흘리기 시작했다”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관련해 먼지털이식 수사를 하면서 유죄의 낙인을 찍기 위해서라면 이제 검사가 아니라 깡패처럼 무슨 일이든 서슴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전 실장과 김 전 부원장 측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관련 의혹에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정 전 실장 측 변호인은 “정 의원은 정 전 실장을 위로했을 뿐이고, 회유한 사실이 전혀 없음을 밝힌다”며 “오히려 정 전 실장은 정 의원에게 ‘재판에서 자신의 억울함이 밝혀질 것이니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를 도와 흔들림 없이 민생을 챙겨달라’고 부탁했다”고 설명했다.

김 전 부원장 측 변호인도 “교도관이 기록하는 자리에서 어떻게 회유가 가능하다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구속된 피고인에게 최소한 허용된 접견마저 진실 호도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검찰의 태도를 개탄한다. 재판과정에서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믿고 당당히 재판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