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구속영장’ 폭풍전야…與 “내로남불 종식” vs 野 “망신주기 중단”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2.14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금명간 이재명 구속영장 청구 결론”
與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 반드시 필요”
野 “구속 사유 없어, 마구잡이 칼춤 중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고 청사를 나서는 모습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가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구속영장 청구를 기정사실화하고 국회로 넘어올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을 압박한 반면, 야당은 “이 대표의 구속 사유는 어디에도 없다”고 반발했다.

14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관계자는 “이 대표의 진술 태도나 수사 경과를 종합할 때 추가 출석 조사 필요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지금까지 진행한 수사 내용과 이 대표 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금명간 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 추가 수사 방식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르면 이날, 늦어도 이튿날까지는 이 대표에 대한 구석영장 청구 여부를 결론내리겠다는 뜻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넘어올 경우를 대비해 야당 압박에 나섰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이재명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국민을 위한 정치, 범죄 비호 정치가 아니라 민생을 돌보는 정치로 돌아와야 한다”며 “국회가 범죄를 비호하는 ‘내로남불의 전당’으로 더는 전락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특히 국민의힘은 전날부터 불거진 친명(친이재명)계 좌장격인 정성호 의원의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회유’ 의혹을 거론하며 체포동의안 가결을 압박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진술과 진실을 거부하는 이 대표, 대장동 일당을 찾아가 입막음 회유를 시도하는 민주당 의원”이라며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했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 발 정보는 한결 같이 논두렁 시계 식의 기획된 언론질이고 못된 습성”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황명선 대변인은 “구속영장 필요조건은 죄를 의심할 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거나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높은 경우 혹은 도주 우려가 있다는 사유 정도이다. 이 대표는 위의 사유 어디에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황 대변인은 “검찰은 여전히 진술에만 의존할 뿐 어떠한 직접 증거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증거가 없으니 인멸할 대상도 없다”며 “더구나 제1야당 대표가 도주할 가능성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황 대변인은 “검찰이 노리는 구속영장 청구는 방탄 국회와 이 대표에 대한 망신 주기 작전일 뿐”이라며 “눈감고 휘두르는 작금의 정치검찰의 칼날은 결국 국정의 동맥을 훼손하고 역사를 퇴보시킬 것이다. 검찰 정권은 이 마구잡이 칼춤을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