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제재 맞불? 러, ‘우호국’에 관광비자 발급 간소화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2.23 11: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소 예약만 해도 최장 6개월 체류
‘北 외화벌이에 악용’ 우려도
러시아 모스크바의 한 호텔 모습 ⓒ TASS=연합뉴스
러시아 모스크바의 한 호텔 모습 ⓒ TASS=연합뉴스

러시아가 북한 등 19개국을 대상으로 관광비자 발급을 간소화해 주는 조치를 내렸다.

22일(현지 시각) 관영 리아노보스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는 최근 관광을 목적으로 자국 방문을 희망하는 외국인이 호텔 등 숙소 예약 확인서만 제출하면 최장 6개월짜리 관광비자를 발급해 주는 국가 목록을 승인했다.

지난 16일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가 서명한 이 목록에는 북한과 중국, 인도, 이란, 튀르키예(터키), 미얀마,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세르비아 등 19개국이 포함됐다. 주로 러시아와 우호적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들이다.

이에 따라 목록에 오른 국가 관광객들은 호텔 예약 확인서 제출만으로도 관광 비자를 발급받아 러시아에 입국할 수 있게 됐다.

러시아 관광 업계는 이번 조치가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크게 줄어든 외국 관광객 증가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했다.

현지 여행사 ‘인투리스트’는 리아노보스티통신에 “이미 이달 말부터 관광과 비즈니스 상담 목적을 겸해 수도 모스크바와 제2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방문하려는 중국·인도 등의 관광객들이 매일같이 여행 문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가 북한 노동자의 해외 외화벌이를 금지한 유엔 제재를 회피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북한인들이 관광 비자로 러시아로 입국해 현지에서 외화벌이 노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엔 안보리가 2017년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97호는 회원국이 2019년 12월22일까지 자국 내 모든 북한 노동자들을 송환토록 했다. 이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장거리 미사일 ‘화성-15형’ 발사에 대응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북한 노동자들이 러시아 등 일부 국가에서 유학이나 관광 비자로 계속 외화벌이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지난 2021년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블라디보스토크 유명 광고 사이트에 북한 노동자들만을 위한 채용 코너가 별도로 마련돼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유엔 안보리 보고서는 북한 노동자들이 9개국에서 IT·건설 등에 종사하며 외화벌이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며 이 같은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