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코로나’ 질렸다” 중국인들, 태국 부동산에 ‘눈독’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2.27 12: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경제 안정성에 매력…위험 분산 및 자산 다각화 목적 투자
태국 방콕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들의 모습 ⓒ 신화=연합뉴스
태국 방콕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들의 모습 ⓒ 신화=연합뉴스

수년간의 고강도 방역 조치에서 벗어난 중국인들이 안정적인 해외 투자처로 눈을 돌리면서 태국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7일 ‘제로 코로나’에 질린 중국인들의 해외 이민과 투자 붐 속에서 태국이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SCMP는 “중국이 제로 코로나 아래에서 3년간 어려운 시기를 보낸 후 리오프닝(일상회복)을 하자 중국 중산층 이상이 재산의 일부, 심지어 본인 자신을 태국으로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이들이 성장 전망이 있는 저렴한 동남아 국가에서 자신의 미래를 구축하며 중국에서의 경제적 압박에 따른 위험을 분산하고자 한다”며 “일부 투자자들은 모든 것을 고려할 때 태국이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중국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허난성 출신 미디어 분야 프리랜서 애덤 천(35) 씨는 지난해 8월 태국으로 갔다. 그는 300만∼500만 바트(약 1억1000만∼1억5000만원)에 괜찮은 주택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총 5채의 주택을 구입했다. 그는 “태국의 매력은 동남아시아 기준으로 안정적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회사 IQI는 지난해 12월 중국이 방역을 완화하자마자 태국이 중국인의 인기 부동산 투자처 3위로 올라섰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CIMB 은행 송성운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인들이 위험 분산을 꾀하면서 기회가 있는 나라들로 재산을 옮기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는 미·중 관계 악화에 대해 걱정할 텐데 태국은 그사이에 낄 가능성이 적은 제3국”이라고 설명했다.

태국이 집값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데다 중국은 물론 다른 부상하는 동남아 국가들과도 상업적으로 연계돼 있으며 국제학교 학비도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한 점이 중국인들의 구미를 당긴다는 분석도 있다.

2019년까지 태국을 찾은 중국 관광객이 연간 1100만 명에 달할 정도로 태국은 중국인들에게 친숙한 곳이기도 하다.

외국인이 합법적으로 집을 살 수 있어 현재 약 3만 명의 중국인이 태국에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고 IQI 측은 밝혔다.

중국 구이저우 출신으로 18년 전 태국으로 이민 간 마이크 댜오 씨는 현재 사는 방콕 집을 포함해 6채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

그는 “임대 수입이 안정적이며 태국 부동산 시장의 잠재력이 크다고 본다”며 “너무나 오랜 기간 방역 규제로 갇혀 지냈던 중국인들이 태국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그들은 태국이 안정적인 나라이고 자산을 다각화할 방법이라고 여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