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변 “尹 삼일절 기념사, 역사 비하…망언 사과해야”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3.02 12: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체성 떠올리게 하는 기념사” 비판
지난 1일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일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두고 “역사 비하”라며 사과를 촉구했다.

2일 민변은 성명을 통해 “윤 대통령이 3·1 운동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역사를 왜곡하고 비하했다”며 “왜곡된 역사관을 여실히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변은 “특히 윤 대통령이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합니다’라고 말한 부분에서 식민사관 중 소위 정체성론을 떠올리게 한다”고 꼬집었다.

정체성론이란 당시 조선 사회의 정치·경제·사회 등 사회 전반의 정체로 인해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게 됐다는 주장이다.

이어 민변은 “윤 대통령은 당당하고 분명한 어조로 우리 민족의 잘못으로 인해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게 됐다는 듯 이야기를 했다”며 “망언에 대해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윤 정부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적법한 권리 행사를 저지하면서까지 일본을 상대로 이유를 알 수 없는 저자세 굴종 외교를 펼치고 있다”며 “정부는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권리 보호에 책임있는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