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징용 해결책 마련하면 日총리 ‘식민지배 반성 계승’ 표명”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3.04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 보도
박진 외교장관이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진행된 강제징용 피해자 및 유족과의 면담에 참석해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진 외교장관이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진행된 강제징용 피해자 및 유족과의 면담에 참석해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 정부가 일제 강제동원(징용) 노동자 소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역사 반성이 담긴 과거 담화의 계승을 표명하는 방안이 한·일간 조율에 들어갔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4일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한국정부는 일본 피고 기업대신 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배상하는 해결책을 조만간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일본 정부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배상문제는 해결됐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그 안에서 대응을 모색해왔다고 소개했다.

이 과정에서 기시다 총리가 새로운 담화 발표가 아닌 과거 한·일 관계에 관한 과거 담화나 공동선언에 담긴 입장의 계승을 표명하는 것은 배상 문제가 해결됐다는 기존 견해를 훼손하지 않는다고 일본 정부는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한·일 양국 정부가 공통으로 중시하는 문서는 1998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일본 총리가 발표한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이다. 당시 오부치 총리는 과거 식민지 지배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죄'를 표명했고, 김 대통령은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는 미래 지향적인 관계를 강조했다. 19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당시 일본 총리가 발표한 '전후 50년 담화'(무라야마 담화)에도 식민지 지배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죄'가 담겨 있다.

일본 경제계에서도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에 기여하는 사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 내에서 징용 배상과 별개로 한국인 유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한·일 협력 사업을 하는 방안이 부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