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3년 만에 수요시위 참석…“숨 쉬는 것조차 불편했다”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3.08 15: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연·윤 의원, 강제징용 배상안 비판…“우리 요구는 사죄·배상”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해결을 위한 제1586차 수요시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해결을 위한 제1586차 수요시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세계 여성의 날이자 정기 수요시위일인 8일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이날 정의연 출신인 윤미향 무소속 의원 또한 약 3년만에 시위에 참석해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정의연과 대학생역사동아리연합 등은 8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옆 평화로에서 일본군 성노예제 해결을 위한 1586차 정기 수요시위를 진행했다.

이날 윤 의원은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돈이 아닌 사죄이고 배상”이라면서 “우리 딸들에겐 다시는 우리 할머니들이 겪었던 그런 아픈 역사, 악몽을 안겨주지 않기 위해 이렇게 서 있는 것이다. 그런데 똑같은 역사를 반복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윤 의원은 수요시위 참석하지 못했던 지난 날들에 대해 “지난 3년 간 너무 아프고 힘들어 동료가 죽어가는 것을 보면서도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면서 “숨을 쉬면 숨을 쉰다고 공격해 숨을 쉬는 것조차도 불편했다”고 언급했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강제징용 문제를 사이에 둔 양국 정부의 태도에 대해 “정부는 전쟁 범죄의 가해국, 가해 기업의 책임 인정과 사죄 법적 대상이 배제된 강제동원 해법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면서 “성폭력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폭력 유발의 책임을 돌리며 가해 사실을 부정하고, 심지어 피해자를 비난하고 모욕하고 있는데 피해자 대리인이 가해 책임을 면해주면서 2차 가해를 하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일 일명 ‘제3자 변제’ 방식을 골자로 하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안을 발표한 바 있다.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마련한 기금으로 2018년 대법원서 확정판결을 받았던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일본 측 피고기업 대신 배상금을 지급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재원은 포스코 등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의 한국 측 수혜기업에게서 출연금을 받는 것을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