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제3자 변제에 “尹대통령 어려운 결단 높이 평가”
  • 강나윤 디지털팀 기자 (nayoon0815@naver.com)
  • 승인 2023.03.08 17: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간 경색된 한·일관계에 미래로 가는 모멘텀 만들어”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이 15일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2021년 7월15일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후 대권 행보에 돌입한 윤석열 전 총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은 최근 정부가 제3자 변제를 골자로 한 일본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을 내놓은 것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어려운 결단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반 전 사무총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제사회의 다양하고도 어려운 현안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해왔던 전 유엔사무총장으로서 6일 정부가 제시한 강제징용 관련 해법을 환영한다”며 “장기간 경색되어 온 한·일관계에 새로운 미래로 가는 모멘텀을 만들었다”고 했다.

이어 “이번 해법은 대법원 판결과 국제법, 한·일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날로 엄중해지는 국제정세와 복합위기 속에서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일본과의 협력은 우리의 국익과 국제평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우리 정부는 피해자의 슬픔과 아픔을 외면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상처를 위로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또 “일본도 이러한 우리의 노력에 성의 있고 진심 어린 자세로 호응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양국 간 진정한 미래지향적 우호협력 관계를 이루어 나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