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항상 뒤로 물러나” 유동규, 前비서실장 사망 이재명 직격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03.10 12: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법적 행정 요구가 이런 사건 만들어…책임지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월1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월1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법정에 출석하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직격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 대표 비서실장을 지낸 전아무개씨 사망에 이 대표의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전 본부장은 10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관련 공판에 출석하던 중 전씨 사망에 대한 입장을 묻자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위법적인 행정 요구가 이런 사건들을 만들어 내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이 언급한 '위법적 행정 요구'는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성남시·경기도 관련 각종 의혹이 사실상 이 대표의 지시와 요구로 이뤄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책임론을 강조했다. 유 전 본부장은 "본인(이재명)이 책임져야 하는데 항상 뒤로 물러나 있다"며 "도시공사(성남도시개발공사)의 경우엔 저만 기소돼 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분도 책임질 것이 있으면 책임을 져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유 전 본부장은 숨진 전씨의 역할에 대해 "여러 가지 이재명 대표의 사소한 부분도 많이 챙겼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편 전씨는 전날 오후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전씨는 유서에 억울함을 호소하며 이 대표의 이름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성남시 공무원이던 전씨는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 되면서 인연을 맺었고, 시 행정기획조정실장을 지냈다. 2018년 이 대표가 경기지사에 당선된 후 당선인 비서실장과 초대 도지사 비서실장 등을 지냈다. 2019년 7월에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영기획본부장을 맡았고, 사장 직무 대행을 지낸 뒤 지난해 연말 퇴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