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금융 ‘큰손’ 등극한 中…위안화 영향력 커지나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3.28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대일로 자금 대출 국가에 다시 구제금융 제공
5% ‘고금리’ 눈총에 “빈곤국 부채 상환 연기 해줬다” 강조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인민은행의 모습 ⓒ AP=연합뉴스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인민은행의 모습 ⓒ AP=연합뉴스

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통화기금(IMF)과 미국이 맡아온 ‘최종 대부자(lender of last resort)’ 지위를 중국이 잠식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27일(현지 시각) 중국이 빚더미 국가에 구제금융을 주는 새로운 ‘큰손’으로 부상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미국 윌리엄 앤드 메리 대학 내 연구소인 에이드데이터(AidData) 자료에 따르면, 중국이 최근 수년간 경제난에 처한 국가에 제공한 긴급 자금은 2400억 달러(약 311조원)로 IMF를 빠르게 추격하는 양상이다.

중국의 긴급 자금 대출은 2010년에만 해도 제공액이 전혀 없었지만, 2021년 한해에만 405억 달러로 급증했다. 같은 해 IMF의 구제금융 대출은 686억 달러였다.

중저 소득 국가 구제금융에서는 이미 중국이 미국을 대체했다.

미국 재무부가 실시한 대규모 구제 금융은 2002년 우루과이에 제공한 15억 달러가 마지막이다. 반면 중국은 터키, 아르헨티나, 스리랑카 등 지정학적인 거점이나 천연자원 보유국으로서 의미가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구제금융을 대거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에 손을 벌리는 국가가 늘어난 배경에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제창한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가 있다.

중국은 일대일로를 추진하면서 151개 중저 소득 국가에 도로, 발전소, 댐 등 인프라 건설비를 중심으로 9000억 달러를 빌려줬다. 이때 주로 중국의 국영 금융사가 변동 금리 방식의 대출을 제공했다.

이런 대출을 끌어다 쓴 국가들은 최근 금리가 오르면서 상환 부담이 거의 두 배로 늘었고 중국의 구제금융 역시 이런 나라에 대부분 제공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국제통화로서 달러화 의존도를 제한하려 하는 것으로도 본다. 긴급자금의 기준 통화는 90% 이상이 위안화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과 맺은 통화 스와프 협정을 통해 위안화를 빌리는 국가들은 빚을 갚기 위해 달러화를 쓰고 자국 중앙은행에 위안화를 쌓아두게 된다.

실제 몽골 등 몇몇 국가는 과거 외환 보유고로 주로 달러화를 축적했지만 현재는 상당 부분을 위안화로 대체한 상태로 알려졌다. 중국 구제금융의 금리 수준은 약 5%로, IMF의 2%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은 자국의 긍정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친강 중국 외교부장은 지난 3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에서 2020년과 2021년에 수십여 빈곤국의 부채 상환을 연기해줬다면서 “중국은 G20의 어느 국가보다 많은 상환 연기를 해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