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도 위태? ‘지지율 절벽’ 앞 尹대통령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3.31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층도 이탈…‘뚝’ 떨어진 尹대통령 긍정평가
총선 앞둔 與 좌불안석…‘조기 레임덕’ 우려도

‘한‧일 정상회담’ 후폭풍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당장은 윤석열 정부에 호재가 아닌 악재가 된 모양새다. ‘일본에 선물만 안겼다’는 야권 비판에 힘이 실리면서 윤 대통령 지지율이 연일 곤두박질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정부가 여론 반전에 실패할 경우 윤 대통령 지지율이 20%선 까지 폭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차기 총선이 사실상 ‘대통령 중간평가’라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여권도 윤 대통령 지지율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 이름을 부르기 전에 울먹이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 이름을 부르기 전에 울먹이고 있다. ⓒ연합뉴스

尹지지율 30%…작년 11월 이후 최저치

31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 평가는 30%, 부정 평가는 60%를 기록했다. 국민 10명 중 6명이 윤 대통령 국정운영 능력에 ‘물음표’를 띄운 셈이다.

직전 조사(3월21~23일)보다 긍정 평가는 4%포인트(p) 떨어졌고 부정 평가는 2%p 올랐다. 긍정 평가는 지난해 11월 4주 차 조사(30%) 이후 최저치다. 지난 대선 당시 윤 대통령의 득표율(48.56%)을 고려하면 보수 성향의 유권자도 윤 대통령에게 등을 돌린 셈이다.

윤 대통령이 추진한 ‘한‧일 정삼회담’이 민심을 악화시킨 것으로 보인다. 부정 평가 이유로 ‘외교’(21%)와 ‘일본 관계/강제동원 배상 문제’(20%)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이어 ‘경제/민생/물가’(8%), ‘경험·자질 부족/무능함’, ‘소통 미흡’(이상 5%),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독단적/일방적’, ‘노동 정책/근로시간 개편안’(이상 4%) 등이 있었다. 모름/응답거절은 11%였다.

윤 대통령과 비교해 국민의힘 지지층의 이탈 폭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난 전당대회의 ‘컨벤션 효과’(정치 이벤트 후 당 지지율이 상승하는 현상)는 누리지 못하는 모습이다. 조사 결과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각 1%p, 2%p 떨어져 나란히 33%를 기록했다. 무당층은 29%, 정의당은 5%였다.

ⓒ한국갤럽
ⓒ한국갤럽

‘일희일비’ 안한다는 尹, 與는 좌불안석?

‘숫자’로 보면 윤석열 정부는 위기다. 다만 용산 대통령실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윤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지지율은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는 후문이다. 최근 정부가 ‘강제징용 제3자 변제’ 입장을 발표하기 전 일부 참모들이 ‘야권의 공세’와 ‘민심 악화’ 등을 우려했지만, 윤 대통령은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며 강행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총선을 앞둔 여당 내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특히 중도층 민심에 민감한 수도권 지역구의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안해하는 눈치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등을 감안했을 때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이 너무 낮다는 판단에서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30일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당이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며 “MZ(2030세대)도, 중도층도, 수도권(유권자)도 다 우리(국민의힘)를 떠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당의 지지율을 보면 지난 대선 때와 정 반대상황이 됐다”며 “우리가 위기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부‧여당은 민생에 집중한 정책과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여론을 반전시키겠다는 각오다. 다만 한‧일 정상회담 이후 일본의 ‘성의있는 호응’이 나오지 않거나, 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민심이 되레 더 악화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만약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20%선 아래로 무너질 시 ‘조기 레임덕’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대통령 지지율이 45% 이상이면 대통령의 국정 동력이 살아있는 지점이다. 30%대로 긍정 지지율이 내려가면 위태롭게 되고 25% 미만으로 내려가면 국정 동력은 상실되고 마비된다”며 “낮은 지지율로 대통령의 국정과제를 순탄하게 추진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지지율을 더 끌어올려야 국정운영의 동력을 살리고 대통령선거 후보 당시의 공약을 이행할 정치적 기회가 주어진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사에서 인용한 여론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무선(95%)·유선(5%)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10.3%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