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순천→대구…‘지지율 비상’ 尹, 스킨십 넓혀 민심 회복 꾀하나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4.01 15: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틀 새 통영‧순천‧대구 연달아 방문…‘민생 경제’ 강조
30% 턱걸이 지지율 돌파구에 고심…국정 전반 쇄신 필요성 제기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3 프로야구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개막전에서 시구를 위해 그라운드로 입장하며 관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3 프로야구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개막전에서 시구를 위해 그라운드로 입장하며 관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틀 간 경남 통영과 전남 순천, 대구를 연달아 방문했다. 전날 통영에서 ‘제12회 수산인의 날 기념식’과 순천에서 ‘2023 순천만 국제 정원박람회’에 참석한 데 이어 1일 대구로 넘어가 직접 프로야구 개막식 시구에 나섰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 하락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바닥 민심을 다잡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1일 윤 대통령은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삼성 라이온즈와 NC 다이노스의 KBO리그 개막전 깜짝 시구자로 나섰다.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와 함께 한국 야구대표팀 점퍼를 입고 그라운드에 등장했다.

대통령이 프로야구 시구를 한 건 전두환‧김영삼‧노무현‧박근혜‧문재인 전 대통령에 이은 6명째이고, 횟수로는 8번째(김영삼 전 대통령 3회)다. 이날 윤 대통령이 시구한 공은 부산 기장군에 건립될 야구 박물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시구에 앞서 전날 윤 대통령은 경남 통영과 전남 순천을 연달아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경남 통영 영운항에서 열린 ‘수산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수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산인의 날이 2011년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이래 현직 대통령이 기념식에 직접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내수 진작을 위해 이날 행사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한‧일 정상회담 후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는 가운데 논란 확산 차단에 나선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이날 윤 대통령은 “검은 반도체라 불리우는 김을 비롯해 굴, 전복, 어묵 등이 우리 수출 전략 품목”이라며 “이런 전략 품목의 육성을 위해 수산인과 관계부처가 원팀이 되어 앞으로도 세계 시장에서 우리 수산 식품의 위상을 높여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순천으로 이동한 윤 대통령은 주암조절지댐을 방문해 지역 일대의 심각한 가뭄 상황을 점검했다. 이어 저녁엔 김건희 여사와 함께 ‘2023 순천만 국제 정원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전남 지역을 찾은 윤 대통령은 정치를 시작할 당시 ‘호남의 발전이 대한민국의 발전이고 대한민국이 잘되는 것이 호남이 잘되는 것’이라고 말했던 것을 언급하며 “호남이 대한민국 발전의 핵심 거점이 되도록 잘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이 이틀 새 영호남을 오간 것을 두고 바닥 스킨십을 넓히려는 행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는 바로 직전 공개된 윤 대통령의 저조한 국정 운영 지지율 영향이 크다.

전날 한국갤럽이 발표한 조사(3월28~30일 성인남녀 1000명 대상,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4%포인트 하락한 30%였다. 지난해 11월 4주차 때 30%를 기록한 이후 최저치다.

여당의 정치적 텃밭인 대구·경북(긍정 41%·부정 43%)을 포함한 모든 지역, 그리고 70대(긍정 57%·부정 24%)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부정 평가가 더 높게 나타났다. 대일외교 후폭풍 등이 지지율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윤 대통령이 지역 민생을 챙기며 민심 회복을 노릴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달 말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계속되는 잡음과 암울한 경제 지표 등으로 인해 지지율이 20%대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윤 대통령이 지지율 반등을 이루기 위해선 취임 1년이 되는 5월 전후 국정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쇄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