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 이재명 겨냥 “특정인 보호 위한 특검, 국민이 신뢰할까”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4.03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억 클럽 ·김건희 특검 모두 반대 “오히려 진상 규명에 방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3일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3일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과 ‘김건희 특검’이 추진되는 데 대해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할 것”이라며 반대했다.

한 장관은 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50억 클럽에 이어 4월 김건희 여사 특검을 추진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특검 제도라는 게 특정인 보호나 특정 사건을 방어하기 위해 맞불 놓기 용도로 쓰인다면, 국민들께서 그걸 제대로 신뢰하실까 하는 걱정이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서 ‘특정인’은 대장동‧위례 개발 사업 비리 의혹 등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달 30일 한 장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50억 클럽 특검법’ 추진에 대한 질의에 “(대장동 사건) 비리 본질을 밝히는 수사가 중단될 우려가 크다. 결과적으로 진실 규명에 방해가 될 것”이라며 반대한 바 있다.

한 장관은 이어 “(특검법이) 배임으로 기소된 수사대상자 측에서 주도하고 수사내용에 관여하는 그림으로 국민들이 이해할 것이므로 국민이 수긍할지 의문”이라고도 강조했다. 이 대표의 민주당이 주도해 추진한 특검이 국민의 신뢰를 받긴 어려울 거란 취지로 읽힌다.

한편 민주당 주도로 국회에서 특검법 발의에 대한 논의가 가속화되자 검찰의 50억 클럽 수사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1부는 지난달 30일 박 전 특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물 등을 분석 중이다. 압수물 등 자료 분석이 끝나면 검찰은 박 전 특검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이어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권순일 전 대법관 등이 다음 타깃이 될 거란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50억 클럽 의혹이 제기된 지 1년 반 만에 검찰이 비로소 수사에 진척을 보이면서, 특검 출범 가능성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 측은 이에 대해 충분한 조사와 자료 확보를 거쳐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이라고 부인하고 있다.

한편 이날 한 장관은 자신을 둘러싼 총선 차출론과 야당을 향해 다소 공격적인 태도에 대한 지적에 대한 입장도 내놓았다.

한 장관은 자신을 향해 너무 직설적이고 정무감각이 부족하다는 여권 내 지적에 대해 “그런 충고들은 공직자가 어떻게 하면 정치인 개인으로 성공할 수 있는지, 정치적 처세술에 대한 것 같다”며 “그런 것 생각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할 일을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앞서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SBS 라디오에 출연해 “한 장관은 마음이 이미 여의도에 밭에 와 있다”고 말한 데 대해선 “박 의원은 법사위에서 자주 뵙는데, (할 말이 있다면) 거기에서 말씀하시면 좋겠다”며 “맨날 라디오 가셔서 말씀하시는데 제가 있을 때 당당히 말씀하시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