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경기도청 펜싱팀 코치 “특정인 채용” 논란···GH 개입 의혹
  • 서상준 경기본부 기자 (sisa211@sisajournal.com)
  • 승인 2023.04.04 16: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펜싱 지도 경력 15년 차이 불구, 특정인 채용
GH “통화내용 비밀로 해달라”…체육계 “특혜로 볼 수 있다”

경기도청 펜싱팀 코치(체육지도자) 채용 과정에서 경기주택도시공사(GH)의 특정인 채용 개입의혹이 제기됐다. 사실상 부정 청탁으로 비춰질 수 있는 대목이다. 체육계에서는 이번 채용을 놓고 과연 공정한 심사가 이뤄졌는지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GH는 지난 224경기도청 펜싱팀 체육지도자 공개채용 공고를 내고 일반계약직(6) 모집에 들어갔다.

블라인드 전형기준에 2차 면접 전형까지 올라간 지원자는 특혜 논란이 있는 A씨를 포함해 2명으로 파악됐다.

채용비리 CG ©연합뉴스
채용비리 CG ©연합뉴스

4일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펜싱 자녀를 둔 학부모와 펜싱협회 관계자들은 이변이 없는 한 다른 경쟁자인 B씨가 최종 합격자로 채용될 것이라는 분위기였다.

펜싱 18년 지도자 경력의 유력 후보자와 비교해 A씨는 근대5종 경력자로서 펜싱지도자 경력은 25개월 남짓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종 결과는 A씨에게 돌아갔다.

결과가 발표되자, 경기도청 홈페이지 등에는 이미 특정인 A씨를 확정해 놓고, 블라인드 채용기준을 앞세운 들러리 공개채용이라는 비난 글까지 올라왔다.

시사저널은 취재과정에서 GH가 채용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담긴 녹취를 입수했다.

녹취록에는 GH 직원이 37일 화성지역 한 펜싱클럽 관계자에게 전화해 “GH인데 경기도청 여자 펜싱 선수들의 훈련장을 옮길 곳을 찾고 있다아직은 채용절차가 진행 중인데 새로운 지도자가 오면 훈련장을 옮겨야 한다라고 했다.

기존 훈련장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원서접수 기간에 전화를 한 것이다. 서류전형(317)도 열흘이나 남은 시점이었다.

경기도 체육 관계자는 경기도청 소속 선수들은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B후보와 함께 기존 훈련장에서 연습을 해왔다특정인 채용을 염두해 두지 않은 이상 원서접수 기간에 전화한 것 자체가 A씨를 위한 특혜로 비춰질 수 있다고 힐난했다.

GH 직원은 본인이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직감하고, 통화내용을 다른 사람에 알리지 말아 달라는 요청까지 했다.

GH 직원이 다른 건 아니고 (훈련장을) 찾아보고 있다고 한 지금 통화내용은 비밀로 해달라고 당부했다.

상대방이 “제가 B후보의 제자인데 이 내용을 알게 되면 곤란하다라고 당혹해 하자, GH 직원은 불편한 문제 없게 옮기려는 거니까.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말을 흐렸다.

특혜논란이 된 A코치는 GH 측과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발뺌했다. 취재진이 특정 날짜를 언급하이제와 생각해보니까 (GH전화를 한 기억이 있다. 다만 서류접수에 필요한 내용을 알기 위해 전화한 게 전부라고 해명했다.

GH는 이번 채용이 특혜 시비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자, 상당히 곤혹스러운 반응이다. 그는 “(채용절차상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결격사유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을 확인해 보겠다고 했다.

GH 채용기준에는 부당한 인사청탁이 적발된 경우 관련법에 따라 합격 후에도 불합격처리, 재응시 자격 제한 등을 두고 있다.

 

[반론보도문] [단독]경기도청 펜싱팀 코치 "특정인 채용" 논란…GH 개입 의혹 관련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4월4일자 홈페이지 네트워크-경기도 면에 '[단독]경기도청 펜싱팅 코치 "특정인 채용" 논란…GH 개입 의혹'이라는 제목으로 GH가 펜싱팀 코치 채용에 개입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경기주택도시공사 측은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경기도청 펜싱팅 코치채용에 특정인을 확정해 놓고, 채용에 개입하였다는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고 훈련장 이전은 기존 훈련장의 훈련환경 문제로 지난 2022년 5월부터 이전 검토하였고, 인사채용 담당부서가 아닌 직장운동경기부관리 담당부서가 진행하였으며, 코치임명 여부 등을 포함하여 이번 채용절차와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특정인 A씨를 확정해 놓고, 특정인 채용을 위해 GH가 개입했다는 내용이나, 부정청탁 의혹 등 보도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알려왔습니다.

이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관련기사
대기업 ‘평균 연봉 1억원 시대’…2억원 넘는 곳 보니 권도형, 몬테네그로 경찰에 “도피 중 세계 곳곳서 VIP 대접받아” 교촌치킨 가격 올린다…‘교촌 오리지날’ 1만9000원으로 넷플릭스 K콘텐츠, 봉인 풀리니 ‘승승장구’ 푸틴의 또 다른 전쟁범죄, ‘우크라이나 아동 납치’의 실상 日 원전 오염수 이대로? 한·일 관계 진짜 ‘뇌관’은 6월에? 불법 청약 브로커에 ‘수사무마’ 대가 3500만원 받은 경찰 쉬어도 그대로인 ‘만성피로’…의외의 해법 있다? 잠 적게 자면 ‘뇌 청소’ 기능 떨어져 치매 위험 커진다  등산, 그냥 갔다간 큰코 다친다…안전 위한 요령 3 “하체 보면 미쳐”…JMS 정명석이 신도 딸에게 보낸 옥중편지 “귀여워서 그랬다” 9세 의붓딸 성폭행 50대, 반성 없었다 [이정근 노트]“한국은행 관봉권 5억원 전달 받아” “허허허” 앞치마 두른 책방지기 文…첫 날 1000명 다녀갔다 ‘전세사기’ 입건된 공인중개사만 400명…“도대체 하는 일이 뭐야?” 운동장서 흉기 찔려 사망한 40대…父·용의자 동생도 모두 숨진 채 발견 ‘도덕성’ 무너진 민주당, 뿌리째 흔들려 [배종찬의 민심풍향계] 초등생 자매 11년 성폭행 학원장, 2심도 ‘징역 20년’ 봄철 3대 불청객 ‘알레르기·축농증·춘곤증’ 이렇게 물리쳐라 건강한 다이어트 돕는 ‘10대 슈퍼푸드’는?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