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화일로 美·中 관계…미국인 38% “중국은 적”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13 10: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 결과 “성인 83%, 중국에 대해 부정적”
응답자 47% “중국-대만 관계 매우 심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1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만난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1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만난 모습 ⓒ REUTERS=연합뉴스

미국인의 38%가 중국을 적으로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3일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는 지난달 20∼26일 미국 성인 3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으며, 이는 작년과 비교할 때 13%포인트 늘어난 것이라고 밝혔다.

응답자의 무려 83%가 중국에 대해 호의적이지 않은 의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에 대해 ‘매우 부정적 시각’을 가진 사람은 지난해보다 4%포인트 증가한 44%였다. 

최근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 관계에 대해서는 미국인의 62%가 ‘매우 심각하게’, 28%는 ‘다소 심각한 수준으로’ 우려를 표시했다.

이에 대해 퓨리서치는 지난해 2월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갈수록 우의를 다지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 관계에 대한 미국인의 인식을 반영한다고 짚었다.

또 중국과 대만 사이에 조성되는 긴장에 대한 미국인들의 우려도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차이잉원 대만 총통의 미국 방문 전에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조사 대상의 47%가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중국이 군함과 항공기를 동원해 대만을 겨냥한 군사훈련과 대만해협 무력시위를 지속하는 데 대한 우려를 드러낸 것이다.

이밖에 미국인들은 중국의 인권 탄압 정책, 군비 확장 등에 대해 우려했고, 중국의 기술력 성장과 경제력 확장에 경계감을 나타냈다.

보고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집권 시절 미·중 무역전쟁으로 양국 관계가 틀어졌고 이후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더 나빠졌으며, 중국의 신장위구르지역 인권 탄압과 홍콩의 정치적 자유 억압 등을 계기로 악화했다고 진단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 지난 2월 미국이 자국 상공에서 중국의 정찰용 풍선을 격추하자 중국이 ‘무력 남용’이라고 반발했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방중이 취소되면서 미·중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는 모양새다.

보고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국제문제에서 옳은 일을 할 것이라고 믿는 미국인은 거의 없으며, 조사 대상의 절반은 시 주석을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