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지율 부진 속 책임론…‘읍참마속’ 누구 먼저?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4.13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밖에선 ‘지도부 책임’…안에선 ‘원외 책임’
일각에선 ‘여론조사 불신’ 목소리도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

오를 기미 없는 국민의힘의 부진은 과연 누구의 책임일까. 국민의힘은 최근 논란의 인물들에 대한 ‘읍참마속’을 주문 받고 있다. 그 대상을 정하는 데부터 서로 다른 곳을 지목하고 있다. 원외에선 김기현 지도부를, 지도부에선 원외 인사들을 주로 비판한다. 일각에선 지지율 여론조사를 불신하는 흐름마저 나타나고 있다.

전날 김기현 지도부는 당 중진 의원과의 연석회의를 열고 당내 현안과 관련한 쓴소리를 들었다. 이 자리에서 정진석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논란을 일으킨 인사들에 대해 당 지도부가 ‘신상필벌’ ‘읍참마속’에 주저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당 안에선 김재원 최고위원 등이 설화를 빚어왔고, 당 밖에선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리스크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경고를 던진 것이다.

김기현 대표가 가장 먼저 칼날을 겨눈 인사는 전 목사도 김 최고위원도 아닌 원외 홍준표 대구시장이다. 13일 김 대표는 최고위원들과 상의한 후 홍 시장을 당 상임고문직에서 해촉했다. ‘현직 지자체장이 상임고문을 맡은 관례가 없다’는 게 김 대표가 밝힌 대외적인 이유다. 하지만 최근 홍 시장이 전 목사와 연결 지어 연일 당 지도부를 비판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김기현 지도부는 홍 시장의 비판을 ‘지도부 흔들기’로 규정해왔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전날 홍 시장을 겨냥해 “일부 원외에 계시는 중진들이 김 대표를 아무 근거도 없이 흔들고 있다”고 공개 비판했다. 김 대표 역시 “지도부가 전광훈 눈치를 보고 있다”고 한 홍 시장의 비판에 대해 “말이 되느냐”고 반박했다.

최근 김 대표는 당 수습을 위한 ‘기강 잡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지도부 바깥을 향해 회초리를 들고 정작 자기반성엔 소홀히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설화로 논란에 휩싸인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 징계엔 소극적인 점, 그리고 텃밭 울산과 전주 등에서 패배한 재·보궐선거 책임을 정운천 전주을 당협위원장에게만 전가하는 모습 등이 대표적이다.

 

지도부, 책임론 바깥으로…진짜 문제는 친윤?

반면 당 밖에선 김기현 지도부가 지금의 위기를 만든 근본적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당 안팎에서 요구되는 ‘전광훈 손절’조차 충분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결국 ‘그’의 불합리한 영향력 행사를 어떻게 차단하는지가 (당 지지율 회복의)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서 언급한 ‘그’는 당내 핵심 친윤(친윤석열) 인사들 및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한 표현이란 해석까지 나온다.

유승민 전 의원은 직접적으로 윤 대통령을 지지율 위기의 책임자로 지목했다. 유 전 의원은 전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당이 이 모양이 된 건 윤석열 대통령 책임”이라며 지금이 2016년 박근혜 정부 시절 총선 패배 때와 비슷한 ‘나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은 이날 SNS에 “이준석, 나경원, 유승민, 안철수 이제는 홍준표 지지자까지 밀어내면 우리 당 지지율이 어떻게 남아나느냐”며 “김기현 대표의 ‘연포탕(연대·포용·탕평)’은 ‘연대 포기탕’이냐”고 꼬집었다.

당 일각에선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지율이 저조하게 나오는 데 대해 여론조사를 불신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날 정진석 전 비대위원장은 연석회의에서 “요즘 여러 여론조사들이 나오는데, 그렇게 신뢰하지 않는다”며 “가장 정확한 여론조사는 선거 결과다. 우린 직전 지방선거에서 가능성을 확인하지 않았나”라고 강조했다.

텃밭인 TK(대구‧경북)에서 지지율이 낮게 나타나는 것과 관련해서도 당내 불신이 감지되고 있다. 보수층이 최근 여론조사 응답을 기피하는 경향을 보여 실제 지지율 수치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