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日자위대 헬기, 바닷속서 발견…사고 7일만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14 12: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장 등 10명 탑승 상태에서 사라져
오키나와 해저에서 기체 일부 확인…탑승자 추정 사람도
실종된 일본 자위대 헬기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인 모습 ⓒ AFP=연합뉴스
실종된 일본 자위대 헬기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인 모습 ⓒ AFP=연합뉴스

사단장 등 10명을 태운 채 실종된 일본 자위대 헬기와 탑승자로 추정되는 이들이 사고 일주일만인 13일 오키나와현 바닷속에서 발견됐다.

14일 교도통신과 NHK 등에 따르면, 전날 밤 오키나와현 미야코지마 주변 바닷속에서 사고기인 육상자위대 제8사단 제8비행대 소속 UH-60JA 헬기의 것으로 보이는 부품이 발견됐다. 사고 발생 일주일만이다.

실종기를 수색 중이던 수중 카메라 영상에서는 크게 파손된 헬기의 주요 부품으로 보이는 물체가 확인됐다. 또 사고기 탑승 대원으로 추정되는 사람의 모습도 여럿 발견됐다.

자위대는 이날 잠수원을 현장에 투입해 확인하기로 했다.

자위대와 해상보안청은 6일 사고 발생 이후 항공기와 잠수함, 순시선 등을 투입해 수색 작업을 벌여 왔다.

헬기는 6일 오후 3시56분께 미야코지마 항공자위대 기지를 이륙해 주변을 비행하던 중 레이더에서 항적이 사라졌다. 실종 2분 전 관제탑과 교신에서는 기체 이상에 관한 내용이 없었다.

해상보안청 순시선은 사고 당일 주변 해역에서 헬기 부품으로 보이는 물체와 함께 해수면에 기름이 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또 같은 날 오후 6시50분께에는 ‘육상자위대’ 표기가 된 접힌 상태의 구명용 보트를 발견해 인양했다.

실종 당시 헬기에는 사카모토 유이치 육상자위대 제8사단 사단장을 포함해 조종사와 대원 등 총 10명이 탑승 중이었다. 지난달 30일 취임한 사카모토 사단장은 지형 시찰을 위해 헬기에 타고 있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