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룰라, ‘달러패권’에 맞선다…“위안-헤알 결제 무역 강화”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15 14: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양국 교역에 자국 통화 쓰기로 합의
지난해 中-브라질 교역, 195조원 규모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이 14일 수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국빈 환영식에 참석하고 있다. ⓒ AFP=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이 14일 수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국빈 환영식에 참석하고 있다. ⓒ AFP=연합뉴스

중국과 브라질은 14일 열린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재무부간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자국 통화(중국 위안과 브라질 헤알)를 활용한 무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과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대통령의 정상회담 결과를 담아 ‘중-브라질 전면적 전략 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15일 밝혔다.

성명에는 “양측은 두 나라 재정부가 서명한 협력 양해 각서에 만족감을 표했다”며 “양측은 경제와 재정·금융 영역에서의 대화를 심화하고, 현지 화폐 무역을 강화하는데 동의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작년 기준 1505억 달러(약 195조원) 규모인 두 나라의 교역에서 현지 화폐 활용을 강화하는 것은 결국 미국의 ‘달러 패권’에 대한 도전을 의미한다는 분석이다.

정상회담에 앞서 두 나라는 지난달 양국 간 교역에서 결제 화폐로 자국 통화를 쓰는데 공식 합의했다.

특히 중국은 이 합의에 따라 브라질 업체들이 달러 결제망인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대신 중국에서 만든 ‘국경간 위안화 지급 시스템(CIPS)’을 이용토록 함으로써 위안화의 국제화에 박차를 가했다.

이와 함께 성명은 양측이 무역 거래 지속 확대, 무역 다양화와 편리화 촉진, 서비스 및 농산물 교역 촉진, 산업망과 공급망의 강인성 제고 등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성명에 따르면, 양국은 ‘산업 투자 및 협력 촉진에 관한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인프라, 물류, 에너지, 광업, 농업, 공업 및 첨단 기술 등 분야에서 양국 기업의 상대국에 대한 투자를 적극 장려하기로 뜻을 모았다. 두 나라는 또 정보통신기술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이를 계기로 양국의 관련 기업이 합자기업을 만들거나 기술 파트너십을 수립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하는데 합의했다.

성명은 “룰라 대통령의 이번 방문이 원만한 성공을 거뒀으며, 양국 관계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양측 평가를 담았다. 그러면서 룰라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두 나라 수교 50주년을 맞이하는 내년 편리한 시기에 브라질을 국빈으로 방문할 것을 초청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