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G7, 오염수 방류 환영” 발언에 독일 환경장관 “그건 아니다” 반박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17 1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성명 “투명한 대응 환영”…오염수 방류는 언급 안 해
16일 일본 삿포로에서 열린 G7 기후·에너지·환경 장관 회의 공동기자회견 모습 ⓒ EPA=연합뉴스
16일 일본 삿포로에서 열린 G7 기후·에너지·환경 장관 회의 공동기자회견 모습 ⓒ EPA=연합뉴스

슈테피 렘케 독일 환경부 장관이 지난 16일 주요 7개국(G7) 회의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에 관한 일본 측 설명에 반발하며 “오염수 방류를 환영할 수 없다”고 밝혔다.

17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렘케 장관은 전날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에서 열린 G7 기후·에너지·환경 장관 회의 회견에서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의 공동성명에 관한 발언을 공개 반박했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회의 성과를 소개하면서 “오염수(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포함한 폐로의 착실한 진전,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일본의 투명성 있는 대응이 환영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옆자리에 있던 렘케 장관은 독일의 탈원전 사실을 언급한 뒤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의 노력에 비상한 경의를 표한다”면서도 “오염수 방류에 관해서는 환영한다고 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G7은 회의 이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원자로 폐로 작업의 꾸준한 진전, 과학적 증거에 기초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함께하는 일본의 투명한 노력을 환영한다”며 “IAEA의 독립적인 후쿠시마 원전 검증 절차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이 국제사회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개방적이고 투명한 태도로 계획을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공동성명은 IAEA 검증을 동반한 일본의 투명한 원전 대응을 환영한다고 했으나, 오염수 방류 자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회견 이후 취재진에 “잘못 말했다”고 해명했다.

일본은 본래 이번 성명에 “방류를 위한 (일본의) 투명성 있는 프로세스를 환영한다”는 문구를 담는 방안을 추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