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中 국방부장 만나 “연합훈련·전문교류 강화하자”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17 11: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 방러 한달만…군사 협력 관계 강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과 리상푸 중국 국방부장(왼쪽)이 16일(현지 시각) 수도 모스크바에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부 장관이 배석한 가운데 회담을 열고 있다. ⓒ EPA·스푸트니크=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과 리상푸 중국 국방부장(왼쪽)이 16일(현지 시각) 수도 모스크바에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부 장관이 배석한 가운데 회담을 열고 있다. ⓒ EPA·스푸트니크=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6일(현지 시각) “러시아군과 중국군이 연합 훈련과 전문 교류 등 협력을 강화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17일 중국 관영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리상푸 중국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을 만나 “양국의 군사 협력은 양국 관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양국이 전략적 상호 신뢰를 지속적으로 심화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이른바 ‘반미 연대’로 뭉친 중국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정치, 경제, 군사 등 각종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의 이번 발언도 서방 국가들과 맞서는 상황에서 중국과의 군사 협력을 강조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리 부장의 푸틴 대통령 접견은 지난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러 이후 약 한 달 만에 다시 성사된 중국 고위 인사와 푸틴 대통령 간 회담이다. 특히 대통령이 자국을 찾은 장관을 만났다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이번 회담이 양국 관계의 친밀도를 보여준다는 해석이 나온다.

푸틴 대통령은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인사와 안부를 전해달라고 리 부장에게 요청한 뒤 시 주석의 최근 러시아 방문이 풍성한 성과를 냈다고 평가했다.

푸틴 대통령은 “시 주석과 함께 신시대 러시아와 중국 관계 발전에 대한 계획을 세웠고, 양국 간 전략적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으며 경제·문화·교육 등의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심화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리 부장도 푸틴 대통령에게 시 주석의 안부를 전한 뒤 “양국 정상이 중·러 관계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정했고, 신시대 전면적 전략 협력 동반자 관계가 계속 심화하고 있다”며 “양국의 군사적 상호 신뢰가 점점 공고해지고 있으며 협력의 성과도 풍성하다”고 화답했다.

리 부장은 또 “중국은 러시아와 함께 두 정상이 도달한 합의를 이행하고 양국 군대의 전략적 소통을 확대하며 다자간 조율 및 협력을 강화해 세계와 지역 안보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리 부장은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의 초청으로 16∼19일 러시아를 방문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