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전승절’ 기념행사 취소…장비·병력 부족 때문?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19 14: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 지역 열병식 취소에 이어 시민 참여 거리 행진도 취소
지난 7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전승절 열병식 리허설의 모습 ⓒ 신화=연합뉴스
지난 7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전승절 열병식 리허설의 모습 ⓒ 신화=연합뉴스

매년 러시아 전승절(5월9일)에 시민들이 대규모 거리 행진을 하며 전몰 용사를 추모했던 ‘불멸의 연대’ 행사가 올해는 안보 문제로 열리지 않는다.

19일 타스통신과 현지 인터넷 뉴스매체 ‘가제타.루’ 등에 따르면 러시아 하원(국가두마) 의원이자 불멸의 연대 중앙본부 공동의장인 엘레나 추나예바는 “전승절을 기념해 전통적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석했던 불멸의 연대 행진이 올해에는 취소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미 크림공화국을 비롯해 다수 지역에서 안보 위협을 이유로 이 행사를 열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안으로 불멸의 연대 프로젝트 홈페이지나 소셜미디어(SNS) 등에 시민들이 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가족, 친척 등의 사진을 게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추나예바 의장은 “전승절 하루 동안 참전 용사들 사진이 우리 주위에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며 “멋진 기념일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최근 우크라이나 접경지인 벨고로드주와 쿠르스크주는 안보와 관련한 사유로 주 차원에서 주최하는 전승절 열병식도 취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 

뱌체슬라프 글라드코프 벨고로드 주지사는 “대규모 차량과 장병들로 적을 도발하지 않기 위해” 열병식이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러시아 텔레그램 채널 ‘아스트라(ASTRA)’가 전했다. 또 로만 스타로보이트 쿠르스크 주지사는 올해 쿠르스크시에서 "안보와 관련한 사유"로 열병식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러시아 매체 RBC가 전했다.

이 같은 소식에 마크 허틀링 전 미 육군 유럽 주둔 사령관이 트위터를 통해 “행사를 개최하기에 충분한 군인과 장비가 없는 것만큼 위대한 전략가는 없다”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꼬는 등, 전승절 행사 축소의 진짜 원인이 장비와 병력 부족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전승절은 1945년 옛 소련이 제2차 세계대전 때 독일 나치 정권으로부터 항복을 받아낸 날이다. 이날 러시아 전역에서 러시아군의 무력을 과시하는 군사 퍼레이드 외에 러시아가 ‘대조국 전쟁’이라 부르는 제2차 세계대전 참전 용사들을 기리는 각종 행사가 열린다.

참전 용사 후손들이 선조들의 사진이나 초상을 들고 함께 거리를 걷는 불멸의 연대 행진도 이 가운데 하나다. 이 행사는 2012년 전승절 당시 중부 톰스크주 주도인 톰스크시에서 처음으로 시작됐으며, 이후 전역으로 확산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2019년 전승절에는 러시아 내 도시·마을 3700여 곳에서 1000만 명 이상이 행진에 참여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불멸의 연대 행진이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나, 지난해에는 러시아 대부분 지역에서 다시 이전 방식으로 행사를 열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