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민주당 의원 무더기 수사 대상 되나 
  • 김현지 기자 (metaxy@sisajournal.com)
  • 승인 2023.04.21 10:05
  • 호수 17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윤관석 민주당 의원 사무실 압수수색에 이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감사 구속영장 청구

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에 대한 수사 강도를 높이고 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측근이자 돈봉투 살포를 지시한 윤관석 민주당 의원에 대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자금 전달책으로 지목된 강래구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에 대해서는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송 전 대표도 이번 사건에 관여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수사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현역 의원 수십여 명이 사건에 연루됐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9400만원의 불법 자금이 현역 국회의원과 당내 인사들에게 살포된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송영길 전 대표 측근인 윤관석 의원과 강래구 감사가 돈봉투 살포를 주도했다는 것이 검찰 측 시각이다. 이는 검찰이 4월12일 윤 의원 등의 정치자금법 위반 등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에 적시됐다. 영장에는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이 현금 300만원이 든 봉투 20개를 10개씩 두 차례에 걸쳐 윤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기재됐다. 검찰은 자금을 받은 현역 국회의원만 현재까지 1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뉴시스

“이정근, 300만원 봉투 20개 윤관석 의원에게 전달”

핵심 인물들에 대한 수사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4월16일과 19일 강래구 감사를 소환조사했다. 두 번째 소환조사일인 4월19일 밤, 강 감사에 대해 정당법 위반과 뇌물수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강 감사는 돈봉투 살포 혐의뿐만 아니라, 2020년 9월 한국수자원공사 재직 당시 사업가 박우식씨로부터 한국수자원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에 대한 납품 청탁 명목으로 3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지난해 불거진 ‘이정근 10억원 수수 사건’과 관련한 혐의가 이번에 추가된 것이다(2022년 10월28일자 <[단독]10억원 수수 이정근發 ‘친문 게이트’, 공기업·지자체·경찰도 얽혔다> 기사 참조).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은 이러한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10억원 수수 사건에서 비롯됐다. 이 전 사무부총장은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과정에서 각종 청탁을 대가로 박우식씨로부터 10억여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지난해 9월 구속기소됐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휴대전화 녹음파일을 확보했다. 이 전 사무부총장은 2016년부터 7년여간 휴대폰의 자동녹음 기능을 활용해 전화통화를 녹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녹음파일에서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관련 내용이 나온 것이다.

프랑스에 체류 중인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월19일(현지 시각) 파리경영대학원 앞에서 한국 특파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프랑스에 체류 중인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월19일(현지 시각) 파리경영대학원 앞에서 한국 특파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에서 피의자로 적시한 강래구 감사와 이성만 의원은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10억원 수수 사건에도 등장한다. 이 전 사무부총장은 박우식씨가 수력발전기·태양광발전 설비를 제조·판매하는 기업 A사의 공기업 납품을 청탁하자, 이를 다시 이 의원에게 전달했다. 실제로 이 전 사무부총장의 1심 판결문에는 “이 전 사무부총장의 연락을 받은 이 의원이 공기업 사장에게 전화해 A사 관계자가 찾아갈 테니 편의를 봐주라는 취지로 말했고, A사 관계자들이 2020년 7월16일 공기업 사장을 직접 만났다”고 기재됐다. 1심 재판부는 4월12일 이 전 사무부총장에게 징역 4년6개월을 선고했다. 이 전 사무부총장 측은 항소했다. 또한 이 의원 등 관련자들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현재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은 검찰 수사에 협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현금을 받은 현역 의원 등 관련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아울러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이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당시 송영길 전 대표의 승인을 받았다는 취지로 말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송 전 대표의 관여 여부도 쟁점으로 떠오른 상황이다.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이달에만 검사 6명을 충원했다. 여기에, 친노·친문·친명계의 돈줄이 적힌 이른바 ‘이정근 노트'의 존재가 확인되면서, '이정근 게이트'는 향후 정국의 핵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단독입수]친노·친문·친명 돈줄 적힌 이정근 노트...판도라 상자 열렸다> 기사 참조).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