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韓, 우크라에 무기제공은 적대행위…한반도 문제 입장에 영향”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20 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렘린궁 “무기 공급은 전쟁 개입”
마리아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마리아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거듭 경고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통신에 따르면, 마리아 자하로바 외무부 대변인은 20일(현지 시각) “우크라이나에 대한 모든 무기 공급은 그것이 어느 나라에 의해 이뤄지든 노골적으로 적대적인 반러 행동으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논평해 달라는 언론의 요청에 이러한 입장을 내놨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그러한 행보를 취한 국가들과의 양자 관계에 부정적으로 반영될 것이며, 해당국의 구체적 안보 이익을 건드리는 문제들에 대한 러시아의 입장 결정에서 고려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경우 이는 한반도 문제 해결에 대한 입장에 관한 것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이 대(對)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에 나설 경우 러시아의 북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한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전날 대북 최신 무기 지원을 언급한 것과 같은 흐름이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전날 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 “그 나라 국민이 러시아의 최신 무기가 그들의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우리의 파트너인 북한의 손에 있는 것을 볼 때 뭐라고 할지 궁금하다”며 위협한 바 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러시아 대통령실) 대변인 역시 “유감스럽게도 한국은 전체 과정에서 다소 비우호적 입장을 취해왔다”며 “무기 공급 시작은 특정 단계의 전쟁 개입을 간접적으로 뜻한다”고 경고했다.

주한 러시아대사관은 “이러한 행동은 지난 30년간 양국의 이익을 위해 건설적으로 발전해온 러·한 관계를 분명히 망칠 것”이라며 “한반도 안보 상황의 맥락에서 우리의 양자 상호 작용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우리는 한국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 책임 있는 접근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문제와 관련, “만약에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라든지, 국제사회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 학살이라든지, 전쟁법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할 때는 인도 지원이나 재정 지원에 머물러 이것만을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살상 무기 지원 불가라는 기존 정부 입장의 변경 가능성을 시사한 첫 언급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