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장, 尹대통령 발언 겨냥 “대만문제 불장난 하면 타죽어”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21 12: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리는 황당하고 결과는 위험할 것”
친강 중국 외교부장의 모습 ⓒ 신화=연합뉴스
친강 중국 외교부장의 모습 ⓒ 신화=연합뉴스

친강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무력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변경에 반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최근 발언 취지를 실명 거론 없이 소개하며 “논리는 황당하고 그 결과는 위험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친 부장은 21일 한 포럼에서 연설하며 최근 ‘무력이나 협박으로 대만해협 현상을 일방적으로 바꾸려 시도한다’는 등의 언급을 듣는다면서 “이런 발언은 최소한의 국제 상식과 역사 정의에도 위배되며, 그 논리는 황당하고, 결과는 위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친 부장은 대만 문제에서 “우리는 절대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대만 문제에서 불장난을 하는 자는 반드시 불에 타 죽을 것”이라고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19일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대만 해협 긴장 상황에 대해 “힘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 때문에 벌어진 일이며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대만 문제는 단순히 중국과 대만만의 문제가 아니고 남북한 간의 문제처럼 역내를 넘어서서 전 세계적인 문제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대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중국인 자신의 일”이라며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거칠게 반발했다. 우리 외교부는 이 발언에 대해 “입에 담을 수 없는 발언”이라며 외교적 결례를 지적하고, 이날 주한중국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