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총리인가”…尹대통령 ‘WP인터뷰’에 野 극렬 반발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4.25 1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참으로 참담”…박홍근 “무책임·몰역사적 인식”
대통령실 “한‧일관계 개선, 미래 향해 가야 할 길”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5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5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100년 전 역사로 일본이 무릎 꿇어야 한단 생각 수용 못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포스트(WP)와 인터뷰에서 밝힌 ‘소신’이 정치권을 강타한 모양새다. 야당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해서는 안 될 발언”이라며 거세게 비판한 가운데 여당은 “반일감정을 자극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외신 인터뷰에 대해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닌 일본 총리의 말인 줄 착각하고도 남을 만큼 매우 무책임하고 몰역사적인 인식을 드러냈다”며 “윤 대통령은 더 이상 우리 국민을 부끄럽게 하지 말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 다수는 ‘굴욕외교’라 하는데, 대통령 혼자 ‘최선을 다했다’고 주장한다”며 “윤 대통령이 말하는 최선의 결과, 일본은 후안무치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피해자에 대한 사죄와 반성은커녕 강제 동원 사실조차 부정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과 같은 무능한 굴욕외교로는 결코 한‧일 관계를 평화와 번영의 동반자로 격상시킬 수 없음을 윤석열 대통령은 명심하기를 바란다”며 “오욕의 과거사를 미화하며 반성하지 않는 일본한테 지울 수 없는 역사를 팔아 우리의 미래를 살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정책위의장인 김민석 의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리스크가 대한민국 최대 리스크”라고 주장했다. 이어 “과거 부정으로 동북아의 갈등을 재생산하는 일본의 차이도 구별 못하는 ‘100년 전 일’ 발언의 상식부족 망언 리스크”라며 “집안에선 큰소리치고 밖에서는 맥 못쓰면 가장이 아니고 폭력남편”이라고 덧붙였다.

전날(24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해 “참으로 당황스럽고 참담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 비공개 고위전략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 대통령 발언이 맞나 의심될 정도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의 사관(史觀)을 겨냥한 야권의 비판이 이어지자 여권은 “반일몰이”라며 반박했다. 외신 인터뷰를 오역해 윤 대통령 발언의 취지를 곡해했다는 주장이다.

유상범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실이 공개한 한국어 인터뷰를 보면 윤 대통령은 주어를 생략한 채 해당 문장을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당 문장은 ‘무조건 안 된다, 무조건 무릎 꿇어라라고 하는 것은 (일본이) 받아들일 수 없다’로 해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일부 언론들은 대통령의 WP 인터뷰를 인용해 ‘100년 전 일로 일본이 사과해야한다는 생각 못 받아들여’라는 제목으로 속보를 쏟아냈다”며 “이는 전후 맥락을 모두 삭제하고, 구체적인 윤 대통령의 표현까지 자의적으로 편집한 매우 심각한 왜곡 보도”라고 비판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인터뷰 발언이 논란이 되자 공지를 통해 “한‧일관계 정상화는 꼭 해야 하며, 늦출 수 없는 일”이라며 “유럽에서 참혹한 전쟁을 겪고도 미래를 위해 전쟁 당사국들이 협력하듯이, 한일관계 개선은 미래를 향해서 가야 할 길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