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에 등장한 러 신형 전차 ‘아르마타’…실전 투입 가능성은?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25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장비 갖춰 “무적전차” 자평
英 국방부 “선전 용도에 그칠 듯”
러시아 신형 전차 T-14 아르마타의 모습 ⓒ AP=연합뉴스
러시아 신형 전차 T-14 아르마타의 모습 ⓒ AP=연합뉴스

러시아가 개발해온 차세대 신형 전차 T-14 아르마타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땅에 등장했다.

25일 로이터통신은 러시아 관영 리아노보스티통신을 인용해 아르마타가 측면에 추가 보호 장치를 장착했으며 우크라이나에 있는 훈련장에서 “전투력 조정”을 거쳤다고 전했다.

다만 이 매체는 아르마타가 아직 직접적인 공격 작전에 참여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아르마타는 러시아가 개발해온 신형 주력 전차다. 최대 시속 80㎞로 달릴 수 있으며 몸체 앞쪽 캡슐에 탑승한 병사가 무인 포탑을 원격 통제할 수 있다고 리아노보스티는 전했다.

아르마타는 대전차 로켓을 격추할 수 있는 방어 시스템을 비롯해 최첨단 센서, 드론 등 여러 첨단 장비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8년 오레크 살류코프 당시 러시아 지상군 총사령관은 아르마타가 스텔스 기능을 포함한 “무적전차”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아르마타가 우크라이나와의 실제 전투 현장에 투입될지는 미지수다.

앞서 영국 국방부는 지난 1월 러시아가 조만간 아르마타를 우크라이나에 배치할 것으로 보이지만 전투 활용은 위험 부담이 큰 결정이어서 선전 용도에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국 인터넷 매체 인사이더 보도에 따르면, 영국 국방부는 “러시아 사령관들도 새 전차를 신뢰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러시아는 2015년 전승일 행진 때 아르마타를 처음 공개했다. 그러나 애초 발표한 생산 계획은 지연, 규모 축소 등의 문제로 계속 늦춰졌다. 러시아 언론들에 따르면, 애초 크렘린궁은 2020년까지 2300대 생산을 주문했지만 이 계획은 2025년으로 미뤄졌다.

2020년 4월에는 러시아 산업통상부 장관이 아르마타가 실전 시험을 위해 시리아로 보내졌다며 외국에서 주문 문의가 많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이후 2021년 말 인테르팍스 통신은 러시아 국영 방산업체 로스텍이 약 40대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2023년 이후 인도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