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공공도서관서 국가안보 명백히 반하는 책 퇴출”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27 14: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법 시행 이후 민주파 저서 열람목록서 삭제
문화대혁명·톈안먼 등 관련 서적 학교에서도 사라져
홍콩 전경 ⓒ REUTERS=연합뉴스
홍콩 전경 ⓒ REUTERS=연합뉴스

홍콩 당국이 공공도서관에서 국가안보 이익에 명백히 반하는 책들을 검토해 퇴출시켰다고 밝혔다.

27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홍콩 정부 회계감사 기구인 심계서(審計署)는 전날 입법회(의회)에 제출한 연간 보고서에서 홍콩 공공도서관이 국가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자료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현재 홍콩에는 82곳의 공공도서관이 있다. 공공도서관을 관리하는 홍콩 레저문화사무서는 심계서의 지적에 대해 이미 국가안보의 이익에 명백히 반하는 것으로 보이는 책들에 대한 검토를 끝냈고 열람 목록에서 제거했다고 밝혔다.

레저문화사무서는 퇴출한 서적의 목록과 수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민원이 접수될 때마다 검토 대상 서적이 늘어나면서 국가안보 위험과 관련해 도서관 책들을 검토하는 작업은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레저문화사무서는 2020년 6월30일 홍콩국가보안법 시행 직후 조슈아 웡, 지미 라이, 앨버트 호 등 홍콩 민주파 인사들의 저서들을 열람 목록에서 제외했다. 이어 2021년 2월 홍콩 교육부는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자료들을 소장해서는 안 된다는 지침을 일선 학교에 내려보냈다.

이후 3개 중·고교가 자체 검열을 통해 총 400여권의 책을 치웠다고 명보가 지난해 6월 보도했다. 당시 퇴출당한 책들은 대약진 운동·문화대혁명·톈안먼 시위·우산혁명·송환법 반대 시위 등 중국과 홍콩의 현대사 관련 서적들이 대부분으로 알려졌다.

최근 홍콩 당국은 지난 3년간 공공도서관이 서적과 관련해 국가보안법 위반 가능성을 제기하는 1120건의 민원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다만 대부분은 동일 인물에 의한 반복적인 민원 제기라고 설명했다.

홍콩국가보안법은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 4가지 범죄를 최고 무기징역형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한다. 지난 13일 홍콩 보안국장(장관)은 이 법을 위반한 혐의로 지금까지 250명이 체포되고 그중 71명에 유죄가 선고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