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과이 대선, ‘親美·親대만’ 페냐 당선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01 12: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권 콜로라도당 소속 ‘경제통’
미국 및 대만과 연대 강화 전망
산티아고 페냐 파라과이 대통령 당선인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산티아고 페냐 파라과이 대통령 당선인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대리전 양상으로 국제 사회의 높은 관심을 끈 파라과이 대선에서 ‘친 대만’ 우파 성향의 산티아고 페냐(44) 집권당 후보가 승리하며 당선을 확정했다.

콜로라도당(공화국민연합당·ANR) 소속 페냐 후보는 30일(현지 시각) 치러진 대선에서 개표율 92.24% 기준 43.07%의 득표율로, 27.49%를 득표한 중도좌파 성향 에프라인 알레그레(60) 후보를 크게 따돌렸다.

개표 초반부터 여유롭게 선두를 유지한 페냐는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를 벌리며 승기를 굳혔다. 페냐 당선인은 이날 오후 7시35분께 당선 수락 연설을 통해 “콜로라도당의 위대한 승리”라며 “여러분과 함께 조국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선거에서는 유세 초·중반 여론조사에서 친중 좌파 성향의 야당 후보인 알레그레가 1위를 차지하며 정권 교체가 전망되기도 했다. 그러나 알레그레 후보는 유세 막판 야권 대분열 위기를 극복하지 못해 무릎을 꿇었다.

유력 야당들의 단일화 후보로 나선 알레그레는 자신의 부패 척결 의지를 밝히기 위해 수시로 여당을 마피아에 비유하며 독설을 서슴지 않았는데, 이것이 일부 야당 조직원과 중도파엔 되레 독으로 작용하며 표심 결집에 실패했다는 분석이다.

페냐의 당선으로 수십 년간 파라과이의 '영원한 여당'으로 자리 잡은 콜로라도당은 그 아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콜로라도당은 1947년 이후 딱 4년(2008∼2012년)을 제외하고 71년간 대권을 지켜 왔다. 중간에 정권 교체를 이룬 인물은 중도 좌파 성향의 페르난도 루고(71) 전 대통령이었는데, 그조차 당시 기득권층 주도로 중도에 탄핵당하며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경제통’으로 평가받는 페냐 당선인은 경제 부양에 우선순위를 두고 국정을 운영할 전망이다. 외국인 투자 유치와 기업 친화 분위기 조성 등 그간의 여당 정책에서 큰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외교적으로는 미국·대만과의 연대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라과이는 대만의 13개 수교국 중 한 곳이다. 페냐는 친중국 성향을 드러낸 알레그레 후보에 맞서 대만과의 현 우호 관계를 증진하겠다는 뜻을 밝혀 왔다.

지난 1월 CNN과의 인터뷰에서는 “우리는 워싱턴(미국), 예루살렘(이스라엘), 대만이라는 지정학적 관계를 계속 안고 갈 것”이라며 “이 삼각형은 파라과이 발전을 위한 구도”라고 역설했다.

멕시코와 브라질, 아르헨티나, 페루, 칠레,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온두라스, 니카라과 등 좌파 물결(‘핑크 타이드’)이 중남미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페냐의 대통령 당선으로 파라과이는 몇 안 남은 우파 정권 명맥을 유지하게 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