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래 다우키움 회장, 사퇴…“매각 대금 605억 사회 환원”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4 2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도 과정서 법적 문제 없었지만 책임 통감”
다우데이타 주가 폭락 전 지분 매각에 논란 확산
금감원 검사 착수에 검찰도 수사망 좁히고 있어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4일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최근 발생한 외국계 증권사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해 기자회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4일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최근 발생한 외국계 증권사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해 기자회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전격 사퇴했다.

김 회장은 4일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사옥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SG증권발(發) 폭락 사태’ 직전 다우데이타 주식을 대량 매도해 ‘시세조종 관련성’ 의혹에 연루된 데에 책임을 지고 그룹 회장과 키움증권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높은 도덕적 책임이 요구되는 기업인으로서, 한 그룹의 회장으로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회장과 키움증권 이사회 의장직을 사퇴하고, 다우데이타 주식 매각대금(약 605억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회장직 사퇴 및 매각 대금의 사회 환원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 “최근 주식 매각에 대해 제기된 악의적인 주장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로 소명하고자 했으나 논란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며 “지금과 같은 상황은 주주와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 여러분께 부담을 드리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도 과정에 법적인 문제가 없었다 하더라도 이번 사태로 모든 분들께 상실감을 드린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사퇴를 결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향후 금융당국과 수사기관의 조사에 숨김과 보탬 없이 적극 성실한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제 저는 물러나지만 다우키움그룹이 고객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은 변치 않을 것이며 앞으로 국민 여러분께 더욱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응원하겠다. 다시 한 번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외국계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 창구에서 지난달 24일부터 대규모 매도 물량이 쏟아져 다우데이타 등 9개 종목 주가가 연일 폭락한 바 있다. 김 회장은 폭락 2거래일 전인 지난 20일, 다우키움그룹의 지주사인 다우데이타 주식 140만주(약 605억원 어치)를 시간외 매매로 대량 매도했고, 주가조작 연루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지난 3일부터 키움증권에 대한 차액결제거래 검사에 착수했으며, 김 회장의 주가조작 연루 여부도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4일 주가조작 의혹의 핵심 인물인 라덕연 H투자컨설팅업체 대표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며 수사망을 좁히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