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한·일 정상회담, ‘셔틀외교’ 아닌 ‘빵셔틀 외교’”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5.08 13: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관계 정상화 필요하지만 국익 재물 삼아선 안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광온 원내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광온 원내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빵셔틀 외교’ 같다는 국민 일각의 자조적 힐난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일정상회담에서도 빈 잔을 채운 건 역시 윤석열 정부였다”며 “윤 대통령은 퍼주기 굴욕 외교를 바로잡으라는 국민 요구에 끝내 불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술 더 떠 일본의 식민침략에 대한 면죄부 발언을 또 다시 추가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강제동원배상 재검토는 언급조차 없었고, 일본의 독도 침탈에 대해서도 한 마디 언급 못했다”며 “우리의 외교적 군사적 자주권을 일본의 인도태평양전략에 종속시킨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오염수 발출의 들러리로 오염수 방출 정당화에 악용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과거를 팔아서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 한·일관계 정상화는 필요하고 찬성한다”며 “그렇다 해서 국익과 국격, 역사, 정의를 제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정부는 이번 정상회담을 셔틀외교 복원이라고 자랑하지만, 안타깝게도 ‘빵셔틀 외교’ 같다는 국민 일각의 자조적 시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국민의 뜻에 따른 당당한 국익 외교에 임해줄 것을 다시 한번 당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