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전남 지자체 중 첫 ‘광주 군공항’ 유치 선언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8 21: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8월 여론조사 거쳐 결정…광주시 “함평군 입장 환영”
유치 선언 이유는…“소멸위기 때문, 5년 내 출생아 0명”

전남 함평군이 ‘광주 군공항’ 유치 추진을 공식 선언했다. 전남 도내 지자체 중 광주 군 공항 유치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곳은 함평군이 처음이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8일 발표한 ‘광주 군 공항 이전’ 관련 담화문을 통해 “군 공항 이전사업을 통해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함평 발전의 대전환을 이룰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수도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상익 함평군수가 8일 군청 5층 대회의실에서 광주 군 공항 유치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함평군
이상익 함평군수가 8일 군청 5층 대회의실에서 광주 군 공항 유치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함평군

이 군수는 유치에 나선 배경도 설명했다. 이 군수는 “함평은 지속적인 인구감소 속에 지난해 출생아 수가 75명에 불과하며 향후 5년 내 출생아 수가 0명이 될 수도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해 있다”면서 “군수로서 지역소멸의 위기상황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함평군 인구는 2013년 3만5610명에서 지난 4월 3만791명으로 줄어 ‘3만명 붕괴’를 눈 앞에 두고 있는 것이다. 이 군수는 “군 공항이 들어서면 젊은 장병들의 상주와 산업단지 건설, 공공기관 유치 등으로 대규모 인구유입을 통한 획기적 성장동력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민들이 반발하는 소음 문제와 관련해서는 “소음완충지역을 활용한 첨단스마트팜 조성이 가능하고 군 공항이 있는 경북 예천군의 경우 한우 사육두수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과학영농과 축산시설 현대화를 이룰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 군수는 “군 공항 유치의향서 제출 여부는 여론조사를 통해 국민의 뜻에 따라 진행하고 모든 과정은 투명한 공개와 참여 속에 이뤄질 것”이라며 “군수의 일방적인 생각으로 추진하는 일은 단연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주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고등훈련기가 이륙하고 있다. ⓒ공군 제1전비
광주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고등훈련기가 이륙하고 있다. ⓒ공군 제1전비

이 군수는 논란이 되고 있는 함평군의 광주시 편입 문제에 대해서는 “일각에서 주장하는 광주와의 통합은 절차상 전남도와 국회 승인이 필요한 만큼 실현되기 어려운 과제”라고 선을 그었다. 

함평군은 군공항 유치의향서 제출 여부를 결정할 주민 여론조사를 오는 6월 예정됐던 것을 7~8월로 연기할 방침이다. 앞서 김영록 전남지사는 광주 군공항 이전이 민간공항 이전과 함께 논의돼야 한다며 함평군의 군공항 유치를 위한 여론조사 실시를 연기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광주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환영했다. 시는 “광주 군 공항 특별법 제정을 계기로 이전 관심 지역에서는 이전지 지원 사업, 지역 발전 가능성을 검토해 지역민을 위한 길이 무엇일지 고민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 발전의 계기를 모색하려는 함평군의 의지가 담긴 담화문 발표는 매우 반가운 일”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