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사죄 없는 한·일회담, 日오염수 방류 명분 쌓기용”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5.09 15: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일본이 물잔 채울 것이란 망상…회담 ‘빈손’으로 끝나”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7일 열린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투기를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 연합뉴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7일 열린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투기를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 연합뉴스

시민·사회단체가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역사 문제에 대한 사죄는 없었다"며 "일본 오염수 방류를 위한 명분 쌓기용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9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건은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죄와 반성 표명이었으나, 결국 한마디 사죄 없는 '빈손' 회담으로 마무리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끝내 사과는 없었고 책임 인정도 없었다"며 "남은 물잔 채워줄 거란 호언장담은 기망이거나 망상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또 기시다 총리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가슴 아프다고 한 발언에 대해서도 "강제 동원에 마음 아프다는 표현이 진심이라면 사죄하라"며 "일본의 식민 지배 사죄와 강제 동원 인정 없는 한·일 관계 개선은 굴욕"이라고 주장했다.

송기호 변호사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파견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획 없는 시찰은 한국이 일본의 오염수 방출을 이해하는 것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요식행위에 그치는 시찰단 파견이 아닌 공동조사단을 구성하고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금지를 정식 조치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