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한·일 정상회담 첫 반응…“군사결탁 무모한 실천단계”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5.10 12: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에는 재침략, 美에는 아시아판 나토 구성 기회 조성”
윤석열 대통령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란히 걷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란히 걷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10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 간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무모한 군사적 결탁”이라며 첫 반응을 내놓았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대남 선전 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논평에서 “대미 추종과 대일 굴욕 행위로 미국이 그처럼 바라던 한·일의 군사적 결탁 관계가 무모한 실천 단계에 들어서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매체는 “공동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과거 죄악에 대해서는 아예 덮어버리고 우리의 정정당당한 핵무력 강화조치를 ‘위협’이라고 걸고 들면서 ‘북 미사일 정보의 실시간 공유’니, ‘한·미·일 안보협력을 통한 억지력과 대처력 강화’니 하며 대결 광기를 부려댔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철저한 각본에 따라 조선반도를 핵전쟁의 불도가니로 만들려고 미쳐 날뛰는 상전의 철저한 노복, 하수인으로서의 역도한 추악한 정체가 또다시 드러났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한·미 간 확장억제 합의인 ‘워싱턴 선언’에 일본 참여를 배제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매체는 “더욱 엄중한 것은 윤 대통령이 일본과의 ‘북핵공동대응’을 떠들며 미국의 ‘확장억제력’ 실행강화에 일본도 참가할 수 있다고 떠들어 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대굴종 행위가 (일본에는) 우리 민족에 피비린내 나는 침략과 약탈의 과거사를 덮어버리고 독도 강탈과 핵오염수 방류 책동을 더욱 노골화하며 조선반도 재침 흉계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고, (미국에는) 3각 군사 동맹에 기초한 ‘아시아판 나토’ 형성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됐다”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